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술(청소년 집단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6 / 2019.07.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술

I.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본적 기술
1. 경청하기
2. 반영하기
3. 명료화하기
4. 요약하기

II.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적극적 기술
1. 질문하기
2. 자기 개방하기
3. 해석하기
4. 직면하기
5. 격려하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본적 기술

유능한 집단상담자는 집단에 참여하는 청소년 집단원들의 사고, 느낌, 목적, 행동에 대해 세심한 관심을 보임으로써 집단원들로 하여금 활발하고 적극적인 대화뿐만 아니라 느낌의 교류를 촉진시키며 집단에서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사항까지도 서로 귀 기울여 듣도록 격려한다.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청소년 집단원 중 그 누구도 독특하고 존엄한 존재임을 강조하며 정중하게 대하여야 한다.

(1) 경청하기

청소년 집단 상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집단상담자의 경청이다. 경청만 잘해 주어도 집단원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청소년 집단원들의 문제는 대체로 가까운 사람들과의 갈등이나 싸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집단원들은 자주 자신을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말한다. 집단상담자가 청소년 집단원의 말을 경청해 주면 집단원들은 알아차림의 확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청소년 집단원들이 하는 얘기를 경청함으로써 그 안에서 하고자 하는 중심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 상담자가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말해주는 것.요약하기 청소년으로 하여금 이야기하는 목적과 방식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줌.해석하기 청소년 자신이 피하고 있거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점에 직면하도록 도와주려는 목적.지지기술 청소년의 잠재적 가능성에 확신을 표현하는 진술. 청소년의 강점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수단.조언 청소년이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사회복지사의 진술.2. 집단접근 방법○ 1930년대부터 본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청소년기 발달과업1.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 발달의 의의2. 청소년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자아정체감 발달 5) 사회성 발달 6) 도덕성 발달 3. 청소년기 발달과업 1) Havighurst의 발달과업 2) Cole의 발달과업 3) Atwater의 발달과업4. 청소년기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도울 방법1) 건전한 신체발달의 지원2) 전인적 성장의 지원3) 상담자로서의 역할4) 자아 정체감 및

  • [상담심리학] `집단상담`에 관한 고찰
  • 집단상담의 목적을 요약할 수 있다. (1)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2)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책을 위한 실천적 행동의 습득(3)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4.집다상담의 장단점1) 상담자가 집단상담을 통해 보다 많은 내담자와 접촉할 수 있다. 도움을 받아야 할 내담자들이 많은데 비해서 전문적으로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상담자의 인력이 부족한

  • 청소년 집단 상담 -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및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시작과 초기단계, 종결단계, 또래상담자의 역할)
  • 기술을 증진시킨다.2.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1) 집단상담의 시작과 초기단계청소년들은 억지로 또는 타의에 의해서 상담을 받으러 오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학교나, 가정 또는 직장 등에서 있었던 일 때문에 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예감을 갖게 된다. 스스로 도움을 구하는 경우라 할지라도 주변의 어른들에게서 벌을 받아온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상담에 대해서 불길한 예감을 품게 된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청소년들이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상담자는 상호신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없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6. 상담 기법인간중심적 상담의 기법은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 형성이다. 상담관계의 핵심이 되는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하는 상담자의 철학이나 태도이다. 관계형성에 있어서 상담자의 세 가지 성격특성과 태도를 강조하였는데 일치성 혹은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