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악 - 시 세계와 생애 현실의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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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용악
Ⅰ. 서론
Ⅱ. 이용악의 생애와 지역적 특성
Ⅲ. 이용악의 시세계
1) 식민지 궁핍 현실의 체험적 발견
<북쪽>,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항구>
2) 유이민 현실의 심화
<낡은집>, <오랑캐꽃>, <전라도 가시내>
3) 해방과 새로운 조국 건설의 꿈
<하나씩의 별>, <하늘만 곱구나>, <노한 눈들>, <나라에 슬픔이 있을 때>
Ⅳ. 결론
Ⅰ. 서론
시인 이용악(李庸岳, 1914~1971)은 1930년대 후반에 등장하여 활약한 시인이다. 그가 일본 동경 상지대학에 유학하던 1935년 『신인문학』지에 시 <패배자의 소원>을 발표하면서부터 그의 활동은 본격화된다. 8.15광복 후에 ‘조선문학가동맹’의 맹원으로 활약하다가 수감되어 실형을 선고받았고, 6.25 전쟁 중 출옥하여 월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월북하기 전까지 이용악은 『분수령』(1937), 『낡은집』(1938), 『오랑캐꽃』(1947), 『이용악집』(1949) 등 4권의 시집을 간행하였고, 『이용악집』에 재수록되어 있는 24편의 시를 제외하면 총 82편의 시를 남겼다고 볼 수 있다.
시인 이용악은 월북시인이라 하여 1930년대 문인들과 함께 우리 문학사에서 한동안 자리를 차지 할 수 없었고 1988년 7월 19일 정부가 발표한 월북 문인의 해방 이전 작품에 대한 공식 해금조치 이후에야 이들에 대한 연구가 시작 될 수 있었다. 이용악 시에 맨 처음으로 정당한 의미를 부여한 것은 정한숙의 문학사이다. 정한숙, 『현대한국문학사』, 고려대출판부, 1982, 242~243쪽.
그에 의하면 이용악의 시는 “이미지보다는 묘사에 의지하며 情恨의 또 다른 깊이를 보여준다.”, “소월로 대표되는 20년대 리리시즘과 연결되어 있다.”, “민족적 토착적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서민의 애환을 표현하고 있다.” 등으로 평가되어 있다. 김혜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295쪽.
그는 1930년대 후반의 조선문학사에서 서정주, 오장환과 더불어 시삼대로 불리었으며 일제 강점기 때부터 해방기까지 우리 민족이 겪었던 갖은 수탈과 분단의 역사를 깊이 있게 통찰하여 시로서 형상화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그의 유이민 현실을 다룬 시들에 나타난 현실 인식 및 구상성 형상화의 문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윤영천은 이용악의 시에 대해 6편의 논문을 발표 윤영천, 『한국의 유민시』, (실천문학사, 1987), 「일제치하 만주 유이민시의 문학사적 의에 대하여」, (『영남국어교육』, 창간호, 1987), 「이용악론:민족시의 전진과 좌절」 김윤식·정호웅 편 『한국 근대 리얼리즘 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이용악론:민족문학의 시적 토대」, 권영민 편 『월북문인연구』(문학사상사, 1989), 「이용악의 오랑캐꽃에 대하여」, 『수여성기열박사 환갑기념논총』 (동간행위원회, 1989), 「해방기 이용악 시의 민족 문학적 토대」, 『월간현대시』, (1990년 6월호) 등.
하기도 하였으며 그의 시의 우수성에 대해 “일제 강점기에 대규모적으로 발생한 국내외 유이민의 집단적 비극을 민족 모순으로 명확하게 인식하여 이를 그 시에 정당하게 형상화하였다.” 김혜니, 앞의 책, 296쪽 참조.
고 말하였다.
1950년 월북으로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은 그리 많지 않고 작품 역시 많이 남아있지 않지만, 그의 뛰어난 문학성과 현실감각은 아직도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바탕으로 그의 문학적 행보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그의 시를 초기 습작 시부터 분수령에 실린 시들까지, 그 이후 해방 전까지 이용악의 문학성이 가장 꽃피었다 평가되는 시기, 해방 이후 남로당 입당 등 사상을 쫓으며 문학 활동을 하였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용악의 생애와 지역적 특성
이용악의 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가 살아왔던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가 자라왔던 환경과 주변인물들이 그의 시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그의 시에 어떻게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먼저 알아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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