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조직론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조직론
목 차
조직의 형태
조직의 분류
조직의 원리
조직의 개념
서론
교육행정조직의 동기이론
결론
서 론
인간을 위한 최초의 조직이라 할 수 있는 가정으로부터 시작하여 학교조직, 기업조직, 정치조직, 정부조직 그리고 국제조직 등의 사회조직까지, 인간은 누구나 태어남과 동시에 어떤 형태로든 조직 속에서 생활하게 되며, 조직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게 됨
교육행정 조직도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 달성은 조직 구성원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 있음
그러므로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 조직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음.
제 1절
조직의 의의
조직의 개념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조직의 개념
Ⅱ.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의의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 조직에 의해서 교육되고, 인생의 대부분을 조직을 위해서 일하는 데 보낸다. 그러므로 인간들 대부분은 조직 속에서 죽게 되며, 매장 될 때에는 가장 큰 사회조직인 국가의 공식적인 허가를 얻어야 한다. ”
애치오니(1964)
사이몬
핸클러 (1973)
조직이란 인간들의 습관을 형성하고 생활의 질을 발전시키는 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자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 중요
첫째, 조직은 운영 그 자체보다 설계와 계획을 의미한다.
둘째, 조직이란 조직의 목적에 이르는 수단을 의미한다.
셋째, 조직 구성원들의 계속적인 과업수행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볼 때 교육 또는 학교조직은 일정한 영역 국민 문화를 가지는 국가라는 체계를 유지하는데 기여하며, 동시에 고객인 학생 집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체제 유지적이면서, 서비스 기능을 갖는 성격을 가진 복잡한 조직임
Ⅱ. 조직의 개념
2. 조직의 개념
종합적 정의
“모든 인간은 달성해야 할 개별적 목표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
제 2절
계층의 원리
명령일원화의 원리
조정의 원리
적도 집권의 원리
분업의 원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조직의 원리
Ⅲ. 조직의 원리
계층의 원리
명령일원화의 원리
조정의 원리
적도 집권의 원리
분업의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제1절 조직의 개념제2절 조직의 원리제3절 조직의 분류제4절 조직의 형태제5절 교육행정조직의 동기이론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조직의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조직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제1절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의의1) 에치오니(Amitai Etzioni)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1Ⅱ. 인사행정Ⅰ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p. 22. 수급.p. 6 3. 양성.p. 8 4. 자격.p. 105. 선발.p. 156. 신규임용.p. 16Ⅲ. 맺음말.p. 20※ 참고문헌Ⅰ. 들어가며이전까지 우리는 교육행정 중에서 동기이론, 지도성 이론, 조직론, 교육 정책, 장학론에

  • 학교의 조직론적 특성
  • 1. 학교의 조직론적 특성Ⅰ. 조직론의 기초1. 조직의 개념2. 조직의 유형 Ⅱ. 학교의 조직론적 특성1. 조직 유형론적 관점에서의 학교 2. 학교 조직의 성격Ⅲ. 학교조직의 발전Ⅰ.서론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 까지 조직의 일원으로 살아간다. 모든 행정은 조직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교육행정도 조직을 통하여 과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조직현상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본

  • [교육행정] 조직론
  • 교육행정 조직의 구성과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더 나아가 조직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실질적으로 효과적인 학교 조직 운영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조직의 개념*가우스(John M. Gaus)조직이란 여러 가지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적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 배정(arrangement of personnel)이다. 그것은 어떠한 공동의 과업에 종사하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하여금 최소한의 갈등과 최대한

  • 조직론 레포트
  • 조직론목차1.조직의 개념과 특성2. 조직유형론3 조직구조론4.조직 문화∙풍토론5.조직 성장, 개발론6.학교조직의 특성1.조직의 개념과 특성(1)조직의 개념교육행정조직은 교육목적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은 조직을 떠나서 살 수 없으며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조직이 존재한다. (2)조직의 주요요소학교조직을 사회체제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면 공식구조, 개인, 문화, 정치, 핵심기술, 환경으로 6가지로 나눠서 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