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영역별 지도법 (읽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영역별 지도법
(읽기 영역)
인지 과정 읽기 모형
초인지
독자
맥락

스키마(Schema) 이론
스키마의 역할
①독서 자료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하여 준다.
②많은 정보 중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
③추론 과정을 통해 명시되지 않은 정보도 찾아준다.
④정보 탐색에서 탐색의 순서와 절차를 제공하여 준다.
⑤읽은 내용을 재편집하고 요약하는 역할을 한다.
⑥수많은 여러 정보들을 어떤 일관성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여 준다.
추론하기(1)
추론 전략
“혜임이는 개를 보자마자 얼굴을 붉히면서 진미를 세차게 밀어낸 다음 운동장으로 뛰어나갔다”
Q1. 혜임이는 왜 진미를 밀어냈을까?
Q2. 일은 어디에서 벌어진 것일까?
Q3. 개가 나타난 것은 사건의 전개와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국어수업]국어과교육(국어수업)의 특성,내용,과정,평가, 국어과교육(국어수업)과 교과학습,기본어휘,방법,시사점 분석
  • 국어과 교육 영역을 6개영역으로 나누어 지도함으로써 국어과 특성의 명료화와 학습내용의 적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 과정의 교수학습 현장에서 주로 읽기 위주로만 실현될 뿐 말하기․듣기, 쓰기는 도외시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영역별 지도 강화를 위해 교과서 분책이 제5차 교육과정에서 시행되었던 것이다. 이를테면 말하기․듣기교과서는 교육 현장에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학습을 보다 조화 있고 실용성 있도록 그 기능

  •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미,특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실제,책읽어주기활동 관련성
  • 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 분석Ⅰ. 서론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의미와 기본원리Ⅲ.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특성Ⅳ.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실제1.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다가서기 1) 교실환경2) 우리나라 교육상황에 맞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법3) 우리나라의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역사2. 교육과정 편성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영역별 지도1) 듣기 지도2) 말하기 지도3) 읽기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요1)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개념총체적 언어는 언어, 언어학습, 그리고 학습에 대한 이론적 견해들을 종합한 교육에 대한 특별한 입장이다(Edelsky, Altwerger & Flores, 1991). Norris와 Damico(1990)는 총체적 언어란 인간이 어떻게 언어를 배우게 되는가에 관한 철학으로 많은 사람에게 의미를 준다고 보았고, Goodman(1989)은 유아와 교사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에 대한 관점, 학습에 대한

  • 총체적언어교육 의미와 기본원리, 총체적언어교육의 특성, 총체적언어교육의 실제,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 분석
  • 법)과 책읽어주기 활동의 관련성 분석Ⅰ. 서론Ⅱ.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의미와 기본원리Ⅲ.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특성Ⅳ. 총체적언어교육(총체적언어접근법)의 실제1.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다가서기 1) 교실환경2) 우리나라 교육상황에 맞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정착되기 위한 방법3) 우리나라의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역사2. 교육과정 편성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영역별 지도1) 듣기 지도2) 말하기 지도3) 읽기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법은 교수의 원리 혹은 방향이지 고정되거나 정해진 교수절차가 아니다. 또한, 직접교수법은 행동주의에 토대를 둔 것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언어활동을 강조하는 국어과 교육의 기본방향과는 맞지 않은 점이다. 넷째, 지나치게 분석적이며 눈이 보이는 효과만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언어영역이나 문학영역을 지도하는 중점사항만 언급되어 있지 영역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은 명시되지 않고 있다. 이런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7차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