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역별 지도법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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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 영역별 지도법 2 쓰기>>
0. 쓰기 영역의 목표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국어과의 목표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제7차 교육과정은 학교 급별(초, 중, 고)의 교육 목표와 각 영역별 교수학습 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 동안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육목표는 동일하고, 각 영역별 학습목표도 제시한 바 없어 영역별 특성에 따른 목표가 없으며, 내용체계에 의한 내용(본질, 원리, 태도, 실제)만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전문에 따른 3개 항의 제시 목표 중에서, 쓰기 영역은 제2항(나)의 국어사용 능력 신장 목표를 제시 한다. 이것은 국어사용 능력인‘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함께 포괄한 목표 설정이다.
1. 과정 중심 접근의 중요성
대체로 195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쓰기의 결과를 중요시 했었다. 쓰기에서 결과물인 글을 강조하여, 작자(필자)가 써 놓은 글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 당시 쓰기 교육의 최대 목적은 쓰기에서 흔히 범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다 보니 작자가 글을 쓰는 동안에 어떤 생각을 했으며, 작가가 왜 그러한 글을 썼는지에 대해서는 별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쓰기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근본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은 작자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의미를 생성해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970년대 이후 인지심리학의 발달로 글을 쓰는 동안에 작자의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사고 행위에 대해 상당 부분 밝히면서 쓰기를 하나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쓰기의 과정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2.과정 중심 쓰기 지도 - 과정 중심 쓰기의 개념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은 쓰기를 역동적인 의미 구성 행위로 파악하면서, 일련의 쓰기
과정에서 교사가 역동적으로 개입하여 학생들의 작문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하
고자 하는 쓰기 교육의 방법에 대한 하나의 관점이자 접근 방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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