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의 용이성
2. 통합의 용이성
3. 접근의 용이성
4. 조형학습의 용이성
II.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
1. 진단적 기능
2. 심리치료적 기능
3. 행동수정적 기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미술치료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상담기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치료 대상 또한 유아부터 노인까지 굉장히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 기법의 일환으로서 미술치료의 의의와 이 시기 미술 표현의 특징 및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면,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는 교육적 측면과 치료적 측면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의 용이성
미술 활동은 다른 활동들 보다 표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첫째, 미술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기본표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둘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내면세계나 정신성을 표현을 쉽게 하여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셋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개성을 반영하고 발견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한다.
2. 통합의 용이성
미술표현 활동은 활동 특성상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의 종합적 활동으로, 교과 내에서 주제별, 재료별 통합은 물론 타 교과나 생활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첫째, 미술을 통하여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한다. 미술활동은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이 통합된 종합적인 활동이다.
둘째, 교과 내에서의 통합 및 타 교과와의 통합이 쉽다. 미술은 미술교과 안에서 통합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셋째, 생활 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아동에게 학습이 의미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서는 제재 선택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