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의 용이성
2. 통합의 용이성
3. 접근의 용이성
4. 조형학습의 용이성

II.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
1. 진단적 기능
2. 심리치료적 기능
3. 행동수정적 기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미술치료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위한 상담기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치료 대상 또한 유아부터 노인까지 굉장히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 기법의 일환으로서 미술치료의 의의와 이 시기 미술 표현의 특징 및 발달단계에 대해 살펴보면,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는 교육적 측면과 치료적 측면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유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

1. 표현의 용이성

미술 활동은 다른 활동들 보다 표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첫째, 미술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기본표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둘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내면세계나 정신성을 표현을 쉽게 하여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셋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개성을 반영하고 발견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한다.

2. 통합의 용이성

미술표현 활동은 활동 특성상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의 종합적 활동으로, 교과 내에서 주제별, 재료별 통합은 물론 타 교과나 생활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첫째, 미술을 통하여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한다. 미술활동은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이 통합된 종합적인 활동이다.
둘째, 교과 내에서의 통합 및 타 교과와의 통합이 쉽다. 미술은 미술교과 안에서 통합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셋째, 생활 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아동에게 학습이 의미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서는 제재 선택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
  • 아동학과의 취업 및 진로 지도대학명취업 및 진로경희대학교보육교사, 방과후지도사, 영재교육전문가,아동/가족 상담전문가, 놀이치료사부모교육전문가, 실버케어전문가 가정폭력/성폭력 상담사, 가족생활교육사가정과 중등교사 연구원/교수동덕여자대학교유치원교사, 보육교사 특수아동 교사, 아동 상담원 아동도서출판 관련직사회사업 관련직명지대학교국공립어린이집, 민간직장모육시설교사유아교구/교재 회사유아동작 프로그램

  • [레포트]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 미술 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도록 해줄 수 있다(김용경, 2010).이번 발표하는 자료에서는 대부분의 장애에 포함되는 정서행동 장애의 정의와 원인, 분류와 행동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미술치료사가 알아야 하는 정서행동 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한다.Ⅱ.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원인우리나라의 장애 정도 분류장애의 범위는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명시된 1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

  • (유아교육론 D형) 4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15점),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 아동에게 신체의 성장 및 발달과 언어 학습의 기초, 대인관계의 구축과 사회성발달, 호기심에 대한 탐구, 생활 안에서의 새로운 발견, 창조를 가능하게 하며, 성인으로써의 역할을 배우게 되고,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능력도 생겨 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2) 놀이의 치료적 기능놀이는 아동의 보이지 않는 내적인 세계를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아동의 언어이기에 치료자는 놀이 안에서의 관찰을 통해 여기에 담겨 있는 상징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 실태파악
  • 및 행사2. 서울시 관악구서울대학교 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실태 ① 교육팀 (가족관계 워크샵) 특징 : 서울대 교수 및 박사로 이루어진 강사진어린이집, 주민자치센터로 찾아가는 교육참석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워크샵 형태의 진행생애주기별, 상황별, 주기별로 세분화된 교육 내용운영중인 워크샵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부부대화법이혼 위기 부부교육웰빙 식생활과 영양 관리가족 재무관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