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와 문제행동별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유 ․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
2, 유 ․ 아동 문제행동별 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
(1) 미술치료 계획
(2) 목표 설정
(3) 치료형태
(4) 회기 기간과 시간
(5) 치료과정

본문내용
1, 유 ․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
2, 유 ․ 아동 문제행동별 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
(1) 미술치료 계획
(2) 목표 설정
(3) 치료형태
(4) 회기 기간과 시간
(5) 치료과정


•이 시기는 바로 치료사와 환자가 문제를 협력하여 다루게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환자는 이 단계에서 심리적, 정신적 동요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치료사는 환자에게 이러
한 것을 견디어낼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중기단계는 일반적으로 치료사의 계획이나 의도보다, 환자 스스로가 활동을 주도해 나가
는 경향이 많아진다.
•환자가 재료와 기법의 사용도 다양하게 선택하며, 주제에 대한 변형도 스스로 시도할 수
있다.
•환자가 자신의 한계를 수용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시기도 이 단계에 속한다. 뿐만 아니라
환자는 이 단계에 자신에 대한 의식이 확장되며 자신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이러한 결과로 환자는 더 이상 수동적으로 고통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성1.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및 노인상담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보조적 요법으로 활용 가능하다. 아동을 교육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 미술치료는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장애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Ⅱ. 본 론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및 필요성1) 미술치료의 개념학자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도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아동관련 정보에 기초하여 아동의 성격발달이나 정신병리, 문제행동의 원인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유아기 또는 아동기부터 정신건강의 문제와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따르는 적절한 치료적 접근과 개입, 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다.(2) 급격한 사회변화와 부적응 아동 및 청소년의 증가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는 인구의 도시집중화, 핵가족화, 여성취업의 증가 그리고 빈부의 격차를

  • [장애인아동복지] 장애아동복지
  • 문제는 장애인 한 개인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정부가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이다. 그 중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조기대책이 아동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교육과 재활의 기회를 통해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대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아동의 교육이 질적으로 담보되는 교육 현장이 되길 기원해 본다.4장. 유아특수교육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아동들이 교육적 권리, 인간으로서의 권리 행사로부터 소외되어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