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자료(책)의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독서치료 자료(책)의 선정

I. 주제
1. 보편적 주제
2. 영향력 있는 주제
3. 이해될 만한 주제
4. 긍정적 주제

II. 문체
1. 리듬
2. 이미지
3. 언어
4. 복잡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치료 자료(책)의 선정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자료는 책뿐만 아니라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가 될 수도 있고, 노래의 가사나 영화가 될 수도 있다. 또 문학적 구성요소별로 훌륭한 문학작품은 독서치료 자료로도 훌륭하다고 할 수 있지만, 독서치료자는 좋은 문학작품과 독서치료에서 토론하기에 좋은 도구로서의 독서치료용 자료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I. 주제

1. 보편적 주제

독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고 자신과 쉽게 동일시할 만한 정서와 경험을 다루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부모와 형제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 기초한 내용, 계절에 있었던 일에 대한 내용, 학교생활에서 겪는 경험을 다룬 내용 등이다.

2. 영향력 있는 주제

각 참여자 하나하나가 자신의 개별적인 과거사에 기초하여 각각의 느낌을 갖고 의미 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예를 들면 모호하고 일반적인 용어로 묘사되어 있어서 주제가 강하게 들어나지 않는 경우나 내용을 억지스럽게 단순화시킨 비실제적인 내용의 자료는 독서치료 자료로 부적합하다. 그러나 간결한 성격의 자료는 표현은 단순하고 담백하지만 그것을 읽는 독서치료 참여자에게는 다양한 반응을 자극하여 풍부한 토론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 치료 분야이기도 하다(Mazz, 1999;강은주, 2005).독서치료는 독서치료사가 관찰과 면담, 상담, 그리고 여러 가지 검사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 치료에 대한 상세한 목표를 수립하여 그 문제 해결에 적합한 보편적이고 영향력 있는 주제를 담고 있는 읽기 가능한 자료(책, 시, 영화, 비디오, 등)를 선정하여 함께 읽으며 그 자료를 중심으로 여러 회기에 걸친 상담과 치료로 진행된다(김현희 외, 2004; Doll & Doll, 1997). 독서치료는 문학작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독서교실〃G3 수업공개박병*-사전지원 / 장채*, 주상*-사전지원 및 수업 직접 지원(예정)특수학급 북부 연합행사6행복 나눔 알뜰시장사전사후 활동제공 및 행사 당일 특수교사 주도로 행사 참여책사랑 한마당〃G1 수업공개박정*-사전 준비 / 임진*-배정아선생님 수업지원 / 이금*-사전 준비하되 학습자료 제공하고 학부모 보조 수업특수학급 체험학습 (예정)문화체험장애 학생 학부모 교육9G1~3 반딧불이 독서교실G3 체험학습배정아 선생님 동

  • [독서치료][독서치료 원리][책선정][도서선정][독서치료 방법]독서치료 특징, 독서치료 원리, 독서치료 책선정, 독서치료 방법, 독서치료 제언
  • 독서치료의 특징, 독서치료의 원리와 독서치료의 책 선정, 독서치료의 방법 및 독서치료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독서치료의 특징Ⅲ. 독서치료의 원리1. 독서 행위론적 관점2. 분석 심리적 관점1) 동일화의 원리2) 카타르시스의 원리3) 통찰의 원리3. 서사(narrative)와 독서치료4. 두뇌생리학과 독서치료Ⅳ. 독서치료의 책 선정Ⅴ. 독서치료의 방법1. 주요개념1) 동일시(Identification)2) 전이(Transference)3) 암시(Suggestion)4) 통찰력(Indight)5) 정화(Catharsi

  • 독서치료 레포트
  • 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1) 독서 치료의 정의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3) 독서치료의 발전 과정4) 독서 치료의 유형5) 독서 치료의 목적과 가치Ⅱ.독서 치료의 과정 및 방법1) 독서치료의 과정2) 독서 치료의 절차3) 독서 치료의 원리 및 활동Ⅲ. 독서 치료를 위한 자료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2) 독서 치료 자료에 대한 선행연구독서치료Ⅰ. 독서 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1) 독서 치료의 정의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biblion(책,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참고문헌경기도교육청(1991), 기본생활습관지도, 수원 : 날버나출판사박경숙외 2인(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학국교육개발원박귀옥,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소집단 역할놀이 학습의 언어 사용능력서울특별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서울 : 홍문기획조한숙(1991), 함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홍정호(1996),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