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용 자료의 선정기준과 기준에 부합하는 실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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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서치료용 자료의 선정기준과 기준에 부합하는 실제 분석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1) 주제
독서치료에 있어서의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
비록 사용된 언어나 문장 형태에 문제가 있
을지라도 주제가 독서치료를 받을 집단이나
개인에게 적합하다면 그 자료는 선정될 수
있다.
독서치료용 자료가 적합한지는 그 내용이 보편적
인가? 수용자에게 영향력이 있는가? 이해 가능한
주제인가? 긍정적 주제인가? 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1) 보편적 주제
독서치료 자료의 주제가 보편적 이여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문학작품을 평가하는 기준과 다를
바가 없다. 보편적 주제라는 것은 독자가 쉽게 인식
할 수 있고 자신과 쉽게 동일시할 만한 정서와 경
험을 다루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의 경우, 부모나 형제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
기초한 내용, 계절에 있었던 일에 대한 내용등이 보
편적인 내용이라 할 수있다.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1) 보편적 주제
특별한 사건을 내용으로 하는 자료들은 특정 집
단의 참여자에게 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책이 효과를 거두려면 독서치료 대상
자가 그 내용에 적합한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 글의
주제가 보편적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기준은 글
의 주제가 작가의 개인적인 세계의 일부로 남아 있
느냐 아니면 다른 사람이 동일시 할 만한 경험으로
다루어 졌느냐이다.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2) 영향력 있는 주제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의 주제는 참여자에
게 강한 영향을 미치는 주제여야 한다.
즉,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는 독서치료 참여
자들이 보편적으로 아는 내용을 기초로 서로 의사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각 참여자 하나하나가 자신의 개별적인 과거사에
기초하여 각각의 느낌을 갖고 의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2) 영향력 있는 주제
그러므로 너무 모호하고 일반적인 용어로 묘사되어 있어
서 주제가 강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는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로 부적합 하다.
또한 도덕적인 교훈을 주기 위해 자료의 내용을 억지스럽
게 단순화시킨 비실제적인 내용의 자료도 독서치
료 자료로 부적합하다.
예를 들면, 꿋꿋한 의지만 있으면 현재의 어려움은 극복 된
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내용의 자료를 들 수 있다. 이
러한 자료는 참여자 스스로 문제에 직면하여 어려움을 극복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정서를 생략하게 되어 개별
적인 평가가 불가능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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