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소비문화 관점에 따른 패션 명품 소비의 유희 추구 현상분석 _ 20~30대 초반의 명품 마니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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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소비문화 관점에 따른 패션 명품 소비의 유희 추구 현상분석 - 20~30대 초반의 명품 마니아를 중심으로
포스트모던 소비문화와 소비자 공동체
포스트모던 시대의 소비자들의 경우 브랜드에 능동적으로 성격을 부여하고 특정 브랜드를 매개로 하여 다른 소비자와 연결되려 하며 특히 온라인 교류를 통한 상호작용성을 지닌다고 규정하면서 소비자 공동체로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애착 활동, 신뢰로운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 활동, 제품 교환 및 판매 구매 활동, 인간관계 활동, 소비자 권익추구 활동, 사회봉사 활동의 6가지 유형의 활동을 한다고 밝혔다.
서론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현상의 분석과 묘사를 위한 이론적,개념적 틀로서 포스트모던 소비문화의 관점에서 공통의관심사와 열정, 공통된 일상적 경험 또는 소비경험, 공유된 활동 등을 기반으로 소비자 공동체를 형성하는 동인이 될 수 잇는 패션 분야 중 패션 명품 소비 분야를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형성된 인터넷 소비자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여 명품소비와 관련된 소비자나 애호가들의 유희 추구 성향이 어떠한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현상학적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론
포스트모던 소비 부족(部族,tribe)의 등장
개인들이 관심사에 따라 유랑하면서 타인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고 공동체를 형성한다는 현상을 포스트모더니즘적 부족주의 등장이라 설명한다. 공유된 경험과 열정,사회적 공감대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 공동체는 포스트모던 부족(部族) 또는 포스트모던 공동체라 할 수 있으며 현대 사회의 개인들은 다양한 포스트모던 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각 공동체에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다원적 자아를 체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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