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가상 딜레마상황 이야기나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적 가상 딜레마상황 이야기나누기
목 차
1. 활동계획안
2. 활동소개
3. 동영상
4. 동영상부분 전사 및 분석
5. 느낀 점
- 만3세 유아를 대상으로 도덕적 가상딜레마 활동을 계획하면서 대상 아동의 연령이
낮기 때문에 하루 2번씩 10회에 걸쳐 『치과의사 드소토선생님』이야기를 들려주는
사전활동을 하였습니다.
- 유아들은 드소토선생님이 이가 아픈 여우의 이를 치료하면서, 잡아먹힐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특별한 치료’라고 속여 여우의 이에 아교를 바르는 장면에서
“거짓말이다” 라고 바로 말함으로써 만3세 어린 유아들이지만 거짓말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왜 거짓말을 하면 안될까요?”
라는 교사의 질문에 “경찰아저씨에게 혼나니까요”, “거짓말하면 혼나니까요” 라는
대답을 하므로써 권위에 복종하는 콜버그의 1수준 1단계의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덕적 인지발달이 빠른 2명의 유아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유아는 별다른 고민없이
잡아먹히고 싶지 않기 때문에 아교를 바른다고 대답한 반면 한명의 유아는 ‘아교를
바를 것인가, 바르지 않을 것 인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도덕적 갈등 상황에 빠진 것을 알 수 있었고,
평소에도 또래보다 빠른 인지발달을 보여준 여아는 바르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고,
자신은 바르지 않겠다고 표현했지만 “아교를 바르지 않는 이유를 이야기해주겠니?” 라는
교사의 질문에는 “그냥요” 라고 대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활동소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