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가상 딜레마상황 이야기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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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적 가상 딜레마상황 이야기나누기
목 차
1. 활동계획안
2. 활동소개
3. 동영상
4. 동영상부분 전사 및 분석
5. 느낀 점
- 만3세 유아를 대상으로 도덕적 가상딜레마 활동을 계획하면서 대상 아동의 연령이
낮기 때문에 하루 2번씩 10회에 걸쳐 『치과의사 드소토선생님』이야기를 들려주는
사전활동을 하였습니다.
- 유아들은 드소토선생님이 이가 아픈 여우의 이를 치료하면서, 잡아먹힐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특별한 치료’라고 속여 여우의 이에 아교를 바르는 장면에서
“거짓말이다” 라고 바로 말함으로써 만3세 어린 유아들이지만 거짓말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왜 거짓말을 하면 안될까요?”
라는 교사의 질문에 “경찰아저씨에게 혼나니까요”, “거짓말하면 혼나니까요” 라는
대답을 하므로써 권위에 복종하는 콜버그의 1수준 1단계의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덕적 인지발달이 빠른 2명의 유아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유아는 별다른 고민없이
잡아먹히고 싶지 않기 때문에 아교를 바른다고 대답한 반면 한명의 유아는 ‘아교를
바를 것인가, 바르지 않을 것 인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도덕적 갈등 상황에 빠진 것을 알 수 있었고,
평소에도 또래보다 빠른 인지발달을 보여준 여아는 바르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고,
자신은 바르지 않겠다고 표현했지만 “아교를 바르지 않는 이유를 이야기해주겠니?” 라는
교사의 질문에는 “그냥요” 라고 대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활동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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