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 이론
3.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4) 이론의 예시와 검증
4.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부모의 영향
2) 또래의 영향
3) 학교의 영향
4) 대중매체의 영향
Ⅲ.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도덕성 발달교육의 필요성
2.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학습 훈련을 통한 손쉬운 도덕성 형성 교육
2) 실제로 해보기를 통한 실천적 도덕성 형성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도덕성(morality)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도덕성을 「도덕적 품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도덕의 개념을 진단함으로 해서 더 명백해지리라 본다. 도덕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이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하는 이법과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 법률적 강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적인 것임」 종교적 측면에서 소태산은 도덕이란 그 범위가 넓지만 도덕의 제목만을 해석하면 「도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길이며, 덕이라 하는 것은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이라 했다.
도덕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도덕교육의 주요 방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입장은 강하게 권하거나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가르치거나 인상을 주려는 것이다. 이 입장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일정한 가치관을 근거로 규범, 교훈, 상벌 등의 방법을 통하여 그들 가치의 내면화를 도모한다. 이들 가치는 사회 또는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규준, 규칙을 받아들여 그것에 의해 사회화하는 과정으로 본다.
인격교육의 목적은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여러 가치를 발견하는 것을 원조하고, 그리고 난 다음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을 지도하는 교훈을 선택하는 것을 보장하는데 있다(Silver, 1976). 인격교육은 어린이의 선택의 자유를 인정하여 어린이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가치를 수용, 즉 어린이 측에서 볼 때 발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Rest(1981)은 도덕적 행동의 표현을 네 가지 구성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어떻게 사람들의 권익이 가능한 행동들에 의해 영향 받게 되는지를 고려하면서 주어진 상황을 해석하는 일.
둘째, 이상적인 도덕적 행동과정이 무엇인지 구체화하는 일.
셋째, 여러 가지 행동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자신이 가치를 두고 행하고자 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일.
넷째, 자신이 선택하고 의도하는 행동을 실천에 옳기는 일.
이러한 분석의 틀이 도덕성과 사고와의 관계를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본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민남,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1988
남국달화,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서강식,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1999
이택휘 외,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8
유효순, 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문용린 역,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2004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http://www.i-sangdam.co.kr/cd_theory5.html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6.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
- [부모교육 B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