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배경 주요인물 교육의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재건주의의 배경
2.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3.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
1.재건주의의 배경
(1)역사적 배경
1)1930년대 ‘경제공황’이라는 사회적 위기
2)민주 사회 건설을 위해 ‘교육이 선도적 역할’ 을 해야 된다고 생각.
3)진보,본질,항 존 주의를 비판, 절충하며 성립
4)1957년 소련 인공위성 발사로 미국 교육이 재검토 되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관심을 받음.
(2)교육적 배경
1)오늘날 문화 재점검 이상적 문화에 대한 전망
교육이 선도적,혁명적 이바지
2)1920년 듀 이
3)1930년대 카 운 츠
4)1950년대 브 라 멜 드
2.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①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창시작인 브라멜드(T. Brameld)에 의하면 현대는 인류문화사적 측면에서 하나의 중대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힘이 강한 교육이 필요한데, 이 바로 힘있는 교육철학이 재건주의라는 것이다. 따라서 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은 사회개혁의 역군이 되고 선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재로 하며, 이에 미진한 기존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의 교육사상을 비판.절충.종합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브라멜드는 인간성을 결정짓는 사회적 역사적 환경에 대한 보다 철저한 분석을 강조하고 있으며,진보주의는 이점이 불충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재건주의는 진보주의로부터 수단과 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을, 본질주의로부터 문화보존의 인류학적 가치를, 그리고 항존주의로부터 생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실들을 수용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건주의
  • 재건주의의 배경1.재건주의의 등장배경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0년대에는 개척가적 사상가로 불리어지는 모임에서 학교는 정의로운 새로운 사회 창조를 위하여 지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났다. 이 모임에는 카운츠나 러그 등이 중심 인물이었다.카운츠는 1930

  • 한국 정당의 이해와 평가
  • 주요정당해방 이후, 조선공산당이 재건되고 이승만과 김구를 주축으로 한국민주당이 창당되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정당들이 난립하였다. 미 군정청은 1946년, 한 발표에서 한국 내에 등록된 정당이 344개나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2) 제1공화국 (1) 정치 상황1948년 8월15일 정부 수립 후 1960년 4월 19일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자유당이 붕괴될 때까지 12년간 지속된 제 1공화국은 이승만 대통령을 정점으로 반일 반공 민주주의가 지도이념이었다. 시대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주의 교육의 배경2) 진보주의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정의4)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5)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배글리, 데미아쉬케비치, 브리그스)1) 배경 및 의의2) 본질주의 교육원리3)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4)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5)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3.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1) 배경 및 의의2) 교육의 원리3) 항존주의의 비판4. 재건주의 교육철학(=문화적 재

  • [중국역사] 아큐정전과 신해혁명, 그리고 노신
  • 배경으로 하여 이 시기의 역사적 현실을 심각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낙후한 농민의 전형 ― 사회적 기반도 없는 날품팔이인 인물인 아Q를 내세워 공허한 영웅(英雄)주의와 그것의 표리를 이루는 패배중의를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자기자신의 현실적인 위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자기 만족에 취해 있는 주인공의 모습은, 신해혁명 직후 민족의 위기 속에서도 대국 의식에만 사로잡혀 있던 낡은 중국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아Q형인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교육 [A+]
  • 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삶과 도 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혹은 정신적 구심점)의 부재, 이성 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공 동화 현상, 해체위주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 결여,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참고문헌김정환, 강선보. (1998). 교육철학. 박영사.박의수 외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