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사회재건(개조)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ㅣ. 기본관점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1).역사적 배경
2).교육적 배경
3.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1)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2)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3) 그룬트비히(Nikolai Grundtvig)
4) 닐러

Ⅱ. 교육의 목적과 내용
1.재건주의의 목적
2.재건주의의 특징
1).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2). 재건주의의 교육사상

Ⅲ. 교육과정의 실천 - 수업과 평가
1.재건주의의 학습방법
2.재건주의에 대한 평가
1). 재건주의의 가치
2). 재건주의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3). 재건주의의 한계
4).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5). 재건주의 교육이론의 전망
본문내용
. 교육적 배경
재건주의는 교육철학의 대사상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의 사상적 진수를 종합하고 절충하는 절충주의 교육철학이다. 브라멜드는 진보주의를 문화적 변천. 본질주의를 문화적 유지, 항존주의를 문화적 후퇴 재건주의를 문화적 혁신의 교육철학이라고 하였다. 재건주의는 오늘날의 문화를 재점검 함으로써 이상적인 문화에 대한 전망을 굳히고 이를 위하여 교육이 선도적 혁명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자는 교육관을 말함이다.
재건주의의 기초를 세운 브라멜드는 1950년에 「교육 철학의 유형」을 내어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천명하였고, 1955년에는 문화적 입장에서 본 「교육철학」을 발표하면서 그 속에서 진보주의, 항존주의의 의의와 한계를 뚜렷하게 밝혔고, 1956년에는 「재건주의 교육철학을 향하여」를 발표하고,오늘날의 미국과 세계문화가 인류의 사상 가운데 가장 큰 전환기의 하나를 통과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면서 교육적 쟁점들을 추려냈으며, 1957년에는 「교육의 문화적 기초에 관한 상호 관련적 접근」이란 저서를 발표하고 그 속에서 교육은 문화의 전화 속에서 행해져야 할 것임을 역설하였다.


3. 재건주의의 주요인물

.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창시작인 브라멜드(T. Brameld)에 의하면 현대는 인류문화사적 측면에서 하나의 중대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힘이 강한 교육이 필요한데, 바로 힘있는 교육철학이 재건주의라는 것이다. 따라서 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은 사회개혁의 역군이 되고 선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재로 하며, 이에 미진한 기존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의 교육사상을 비판.절충.종합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브라멜드는 인간성을 결정짓는 사회적 역사적 환경에 대한 보다 철저한 분석을 강조하고 있으며,진보주의는 이점이 불충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재건주의는 진보주의로부터 수단과 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을, 본질주의로부터 문화보존의 인류학적 가치를, 그리고 항존주의로부터 생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실들을 수용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저
“교육학의 이해” 이종숙, 김태옹, 서재복 공저
“신교육학개론” 최태식 저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저
“교육학 총괄 문제집” 탁영진 저
“교육학 특강” ERIS 한국교육정조연구소
“교육학개론 인간과 교육의 만남 권진일 저
“교육과 삶” 노은호, 김영출, 김부국 공저
“교육 철학” 김정환, 김선보 공저
“교육학의 이해” 신은숙 저
“학교를 넘어서” 이한 저
“교육의 종합적 이해” 양용칠외 7인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조영일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정찬익. 노진호 공저
“교육사상사“ 신용국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입장)(6)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의 교육관)4) 서술적 정의의 여러 유형(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2) 문화와 지식의 전달(3) 사회화 과정(4) 경험의 개조 및 습

  • 재건주의
  • 교육철학으로서, 교육은 이 세계를 재건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이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2.재건주의의 배경1.재건주의의 등장배경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주의를 보강하려는 재건주의 출연으로 진보해왔다.가) 진보주의1)전통교육에 대한 문제제기로부터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 등 아동 중심적 교육관을 이어받고 있다. (전통교육: 성인중심, 사회중심 교육으로서 어린이의 현재 생활보다도 장래를 위하여 준비시키는 것을 교육의 임무로 생각) 2)20세기를 전후로 출현한 실용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 교육의 기능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 또는 개조 과정에서 나타난다고

  • 재건주의 퀴즈
  • 사회 건설에 교육이 능동적 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함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 또는 개조되어야 한다고 함재건주의란 3.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창시자라 불리우며 「문화적 전망에서 본 교육철학」의 저서인 사람은? 정답 : 브라멜드위기 극복을 위한 힘 있는 강한교육사회적,역사적 환경에 대한 보다 철저한 분석을 강조진보주의로부터 수단과 과정을 중시하는 사상을, 본질주의로부터 문화보존의 인류학적

  •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목 차 -Ⅰ. 서 론Ⅱ. 루터 혁명의 배경1. 루터의 영적 학문적 배경2. 루터의 사회적 정치적 배경Ⅲ. 루터 개혁 사상의 형성과정과 종교개혁1. 루터의 개혁사상의 형성2. 비텐베르크95개조의 반박문Ⅳ. 루터의 개혁사상의 내용1. 루터의 주요 개혁사상의 내용1) 성서지상주의2) 은총의 구원론3) 이신득의2. 루터의 교육개혁사상에 나타난 내용1)교육목적2)교육내용3)교육방법Ⅴ. 루터 개혁사상의 영향1. 종교개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