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아큐정전과 신해혁명, 그리고 노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1.《아Q정전》의 이해와 감상
2.《아Q정전》의 사회적 의미
3. 아Q정신과 그 시대적 배경
4. 혁명운동과 신해혁명의 전개
5. 노신의 생애와 작품세계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아Q정전》의 이해와 감상
노신의 대표작 《아Q정전》은 중국현대문학의 걸출한 작품일뿐더러 또한 세계문학분야에서도 훌륭한 명작으로 공인받고 있다. 은 신해혁명시기 편벽한 농촌 미장을 배경으로 하여 이 시기의 역사적 현실을 심각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낙후한 농민의 전형 ― 사회적 기반도 없는 날품팔이인 인물인 '아Q'를 내세워 공허한 영웅(英雄)주의와 그것의 표리를 이루는 패배중의를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자기자신의 현실적인 위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자기 만족에 취해 있는 주인공의 모습은, 신해혁명 직후 민족의 위기 속에서도 대국 의식에만 사로잡혀 있던 낡은 중국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아Q형'인물의 특징은 부정확한 현실 인식, 자기 기만의 태도, 강자에게 굴종하고 약자에게 으스대고 고통을 떠넘기는 노예 정신, 자신만을 염려하여 이기적인 행동을 일삼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아Q의 모습은 당시 민족적 위기 속에서도 패배감에 젖어 현재에 안주하려는 중국인들의 자화상을 희극적으로 전형화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노신이 《아Q정전》을 창작하게 된 진정한 동기는 바로 고질로 되다싶이 된 정신적 승리법 따위를 심입하여 폭로, 비판하고 이로써 《국민성을 개조》하여 인민대중의 각성을 촉진하고 전 민족을 일으켜 세우려는데 있었다. 그러므로 이 작품에서 치중하여 묘사한 것은 농민들의 각성과 반항적 투쟁이 아니라 그들이 받은 막심한 고통과 재난, 굴욕과 몽매이며 스스로 자기를 속이는 그런 나쁜 근성 이였다.
그리고 이 아Q는 어디까지나 특정한 생활환경과 계급관계 속에 처한 인물인 만큼 작가는
아Q의 성격의 발전과정에서 봉건주의제도는 광범한 농민들을 어떻게 경제상에서 모질게 약탈하고 정치상에서 잔혹하게 속박하였으며 또한 가짜양놈이 어떻게 봉건세력과 결탁하여 아Q를 혁명에 참가시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그를 살해하게 까지 하였는가 등으로부터 신해혁명의 불철저성과 그 실패의 역사적 교훈 등을 심각하게 제시하였다. 이것이 바로 이 작품의 주요한 사상내용이다.
- 참고문헌
-
노신, 김시준역, 루쉰(魯迅)소설집,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권철, 김제봉 편저, 중국현대문학사, 중문출판사, 1989
키쿠치 타카하루, 신해혁명과 중국근대화, 도서출판 한벗, 1982
엄영욱, 노신과 중국현대문학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1981
金昭中, 중국을 정복하자, 백산서당, 2003
자료평가
- 잘 보았습니다
- jhj1***
(2008.04.28 22:1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