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재건주의
목차
1.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2. 재건주의의 배경
3. 재건주의의 인물들
4. 진보, 항존, 본질주의의
비판 및 절충
5. 재건주의의 교육원리
6. 재건주의의 문제점
7. 재건주의의 공헌점
8. 재건주의의 영향
9. 배경과 인물에 관한 꽁트
10. 각 사상 장단점, 공헌점 등의 토론
1.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1)개념
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 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구용하는 이념입니다. 사상의 혼란이나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기타 무수한 사회문화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생겨난 것입니다. 재건주의는 민주화, 과학화된 미래사회 건설에 교육이 능동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 학교, 교육 그 자체가 사회, 문화적 힘에 의해 재구성, 또는 개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진보주의가 듀이의 철학을 아동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면, 재건주의는 그의 철학을 사회중심주의라는 측면에서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재건주의가 현대 문명에 대해서 몇가지 진단을 했는데 첫째는 생활 건강 교육수준의 불균형입니다. 두 번째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기아에 대한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대지, 수질, 식품, 공기의 오염 등이었습니다. 네 번째는 국가간의 적대감과 증오심이고 다섯 번째로는 인종간의 긴장과 파괴행위, 여섯 번째는 전제적 정치체제, 일곱 번째는 도덕감각의 붕괴와 매춘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과학의 폭발적 발달을 꼽았습니다.
(2)정의
현대에 요구되는 신념의 선포를 주요목적으로 하는 교육철학으로서, 교육은 이 세계를 재건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이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
2.재건주의의 배경
1.재건주의의 등장배경
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철학의 개조>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0년대에는 개척가적 사상가로 불리어지는 모임에서 학교는 정의로운 새로운 사회 창조를 위하여 지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났다. 이 모임에는 카운츠나 러그 등이 중심 인물이었다.
카운츠는 1930년에 <문화를 향한 미국의 진로> 라는 저서를 발표하였고, 1932년에는 <학교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건설할 수 있는가> 라는 저서에서 경제위기, 사회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질서의 재건을 위하여 교육은 용감해야 한다는 재건주의적 시각을 표명하였다.
1950년ei에 와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세력을 잃게 되자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재건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엇다.
재건주의라는 용어가 교육철학 교육철학 서적으로 처음 나온 것은 1940년 버크슨의 <교육 철학 입문>이며 그는 사회개조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1985년의 <지역사회와 사상> 이라는 저서에서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조화를 시도하고, 학교가 사회개혁에 지도적 역할을 직접 할 필요는 없다 하더라도 자유로운 문화적 가치실현을 강조하는 운동에 협동할 수는 있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재건주의
  • 재 건 주 의Ⅰ. 재건주의의 철학적 배경 1.재건주의 교육의 배경 -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한창이던 1930년대에 미국인들은 대공황기를 겪게 되었다.이때 진보주의자들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부르짖고 나온 교육자들이 있었다. 즉 1930년대 전반기에 소위 전위적 사상가라고 불리는 일군의 교육자들이 새롭고도 공정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학교가 앞장서야 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러한 운동은 학교는 새롭고 더

  • [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
  • 목차 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Ⅱ. 재건주의의 배경1. 배경2. 역사3. 진보, 본질,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및 절충Ⅲ.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Ⅳ.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1. 재건주의에 대한 한계와 비판2. 재건주의의 문제점Ⅴ. 재건주의가 우리 나라에 끼친 영향1. 지역사회 학교 운동2. 재건국민운동3. 새마을 학교 운동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라는 세 가지 입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학개론 발표자료(재건주의)목차1.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2. 재건주의의 배경3. 재건주의의 인물들4. 진보, 항존, 본질주의의비판 및 절충5. 재건주의의 교육원리6. 재건주의의 문제점7. 재건주의의 공헌점8. 재건주의의 영향9. 배경과 인물에 관한 꽁트10. 각 사상 장단점, 공헌점 등의 토론1.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1)개념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 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구용하는 이념입니다. 사상의 혼

  • [교육사상] 재건주의
  • 1. 재건주의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교육과정에서 사회재건주의가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와 1930년대 사이이다. 진보주의가 전성기를 구가하던 1930년대에는 미국 사회는 경제 공황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1929년 미국의 대 경제 공황에서 재래 경제체제의 실패를 목도한 소수의 교육학자들은 새로운 사회 질서의 불가피성을 통감하게 되었고 교육이 이 과업에 앞장서야 할 것을 느끼게 되었다. 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

  • 재건주의와 교육
  •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와 교육가. 재건주의란 무엇인가-원래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일부. 프래그머티즘을 바탕으로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교육사상. 즉 현대문화의 병폐를 정확히 진단하고, 교육을 통 해 멸망해가는 문화를 재건해야 한다는 것-진보주의: 아동의 개성 강조재건주의: 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에 관심☞무엇보다 -1930년대 경제공황을 겪으면서 진보주의자 중에서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