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5 근대교육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 근대교육과 사상
역사상의 맥락에서 보면 19세기 중기 이후의 한국
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 또는 체제문제
에 부딪쳤던 어렵고 불안한 시대이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사회체제에 대항 문제의식이 강화됨으로써
붕괴 또는 개혁을 강요하게 된 사회적 압력은 체제
내부로부터의 요인과 체제 외부로부터의 요인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교육사상
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수 있다.
<19세기의 한국사회>
동학사상은 조선말기의 정치, 사회, 도덕, 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 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었다. 이는 실학
사상과 마찬가지로 한국 교육사상 특히 근대 개
화교육 사상의 한 줄기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
<동학사상과 근대교육>-교육사적 이해
동학사상은 유, 불, 선과 서학사상에 대하여 한
편으로는 반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내용을
주체적으로 선별하여 수용함으로써 성립된 점이
특징이며 장점이다.
1. 인내천 사상
2. 개벽사상 (정신개벽, 민족개벽, 사회개벽)
동학사상의 본질
동학의 본직사상인 인내천과 개벽사상은 한국의
근대교육사상의 발달에 또 하나의 큰 분수령이
되었다. 그 이유는 동학사상 속에는 다음과 같은
근대교육사상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동학교육 사상
동학사상의 중심은 천, 즉 한울님 사상에 있다.
동학은 ‘인내천’ 또는 ‘시천주’를 내세워 인간의
존엄과 인간의 평등을 암시하였다. 인내천은
바로 동학의 핵심사상이면서 인본적, 평등적,
민주적 현대 교육사상과 그 맥을 함께 하고 있다.
1) 인본적 평등주의 교육사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철학, 문학 등 사색, 사변, 이론적인 면이 발달하였으나 로마는 정치, 법률, 도덕, 응용과학 등 실제적인 면이 발달한 그러한 특성으로 말해질 수 있다. 로마교육은 B.C 753년 로마의 건국으로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A.D. 476년에 이르기까지 1000년에 걸쳐 이루어졌다.②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재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 될 수 있다.2) 왕정시대(B.C. 753-509)(1) 교육방법 : 실생활을 통한 경험 및 모방 교육을 통하여 교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Ⅰ. 서양의 자연관1. 그리스의 자연관2. 중세 기독교의 자연관3. 근대의 자연관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Ⅱ. 서양의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 교육(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2) 사상가 Rome3) 사상가 Quintilianus2.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1) 기독교 교육2) 기사도 교육3) 카알 대제의 교육4) Schola 철학(주지주의)5) 대학 교육

  • 중세 르네상스 종교개혁기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자료.박의수외(2001), 교육의 역사와철학(증보개정판), 서울: 동문사. (2014), 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 서울: 한영신학대학원. *르네상스와 교육 14-16세기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으로 전파된 문예부흥 운동프랑스어 Renascita(재생, 부활)에서 유래중세의 권위적, 억압적, 신중심적 사회 → 인간중심 사회1. 르네상스(Renaissance) 인문주의 (Humanism): 인간의 본연의 상태로 돌아오려는 사상고대 그리스의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기관-서당 : 순수한 사숙으로서 대중의 식자 교육을 돕는 초등교육기관③ 교육목적-일부 귀족 계급의을 위한 관리 양성->과거에 급제하여 고급관리로의 입신양명④ 교육내용-유학중심->숭유사상을 철학화하고 보편화함5)19세기 현대 교육(1)통변학교-1883년 뭘렌도르프가 설립-설립목적 : 문호를 개방하고 국제 사회에 참여함에 따른 통변 양성 필요-우리나라 근대식 교육기관의 시초-어학을 위한 교육기관 (2)배제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1) 특성(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2) 장단점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1) Rousseau의 교육사상2) Froebel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