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의 정의, 이론적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지도학
청소년 상담
Counseling for youth
INDEX
청소년 상담의 정의
청소년 상담의 이론적 모델
청소년 상담의 종류
청소년 성 상담
- 성 상담의 목표와 지침
- 청소년의 성 상담자
5.청소년 성 상담의 현실
6.청소년 성 상담 의 대안
-나아 가야 할 방향
7.토의
Q&A
정의(definition)
-청소년 상담이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청소년 및 청소년 관련인과 청소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봉사, 자문활동, 그리고 매체를 통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 및 성장을 추구하는 활동
청소년 활동의 대상은 청소년,청소년관련인(부모,교사,청소년 지도자)과 청소년 관련 기관(가정,학교,청소년 고용업체,청소년 수용기관,청소년 봉사기관)을 포함한다.
청소년의 심리적 역기능 상태의 치료 및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그러한 문제의 예방 및 발달과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적인 면에서도 일대일 개인면접뿐만 아니라 문제의 예방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지향한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다양한 상담 방법이 활용 되어야 한다.
-청소년 상담의 대상 및 목적
청소년 상담의 이론적 모델
Freud
정신역동적 상담모델
:무의식을 의식화,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를 강화시켜 행동이 본능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
Adler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성격의 통합을 강조.행동의 목표지향성을 강조하고,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이 우리가 어떤 과거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Rogers
인간중심적 상담모델
:내담자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간의 불일치를 제거,그가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방어기제를 제거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Skinner
행동주의적 상담모델
:행동은 외적 자극에 동기화되고,자극의 형성은 자동적이지 않으며 학습에 의존한다.
정신적 현상이 아닌 유기체의 행동이 학습,태도,습관 등 다른 개인적 발달 측면을 결정
Beck
인지행동적 상담모델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또한 유전자와 경험,교육 등이 어우러져 논리적인 인지발달을 하게 된다.
Corey
통합적 상담모델
:인지,정서,행동기술을 결합하여 자신의 신념,가정을 생각하게 하고,갈등하고 있는 감정수준을 경험하게 하여 실생활에 적용하면서 일상생활에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게 한다
청소년 상담종류
청소년 고민 TOP10
1.성격
2.가족
3.정신건강
4.성
5.인터넷
6.근로
7.학업
8.진로
9.일탈/비행
10.대인 관계
상담 종류
진로 상담
-진로 발달,계획,직업의 선택과정을 돕는 활동
대인관계문제 상담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할 수 있고 삶의 요구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성상담
-신체적,심리적,인간 교육을 통한 건강한 성 의식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학업 상담
-학업 문제의 배경이나 관련요인을 확인 후 학생이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도록 함
인터넷 중독 상담
-인지행동치료기법 을 사용해 단계를 통해 점차 해결 되도록 돕는다
위기 상담
-부정적인 경험을 지양하고 긍정적 경험을 통해 자아 존중 감을 높이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상담학 등의 인접 학문을 응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사회사업 고유의 이론은 물론 인접학문의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사업학과 인접학문의 발전을 위해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직의 정체성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10. 지역사회 학교사회사업의 필요 관악구 지역사회에는 중․고등학교가 31개교에 학생들은 약 30,000명(서울시교육청, 2004)으로 청소년들이 많이 분

  • 과제 중심 모델
  • 모델의 핵심요소이다. 이는 과제계획과 수행의 두 지점에서 이루어지며, 과제가 계획될 때 또는 과제수행에서 완전히 성공적인 시도가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요구된다. 계획단계에서는 잠재적인 장애물을 애견하기 우한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과제들은 불확실성을 다루는 ‘만약 이런 경우라면.’ 하는 질문의 탐색을 필요로 한다. 이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무엇이 과제수행을 잘못 이끌 수 있는지 생각하도록 질문할 수 있다. 마.

  •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 분류 정신질환자의 현황 정신의료기관의 현황 보수교육 현황 정신건강문제
  • 청소년에 대한 낙인에 주의하여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41정신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전달체계확립 정신 장애인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가, 민간, 가족의 혼합된 협동 전달 체계를 확립민간 단체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해 경제적 지원과 주택, 직업, 의료 서비스, 가족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 정신 장애인에 대한 연구 활성화 정신 장애인에게 적절한 서

  • 현실 치료 이론
  • 상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당신의 관점이 당신을 고용한 기관과 갈등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5) 글래서의 접근법은 치료자는 내담자가 모방할 수 있는 모델이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치료자는 과연 그래야 하는가? 어떤 모델이 모방할 가치가 있는지를 치료자는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치료자는 내담 자가 그의 행동에 따르도록 해야 하는가? 어 떤 행동이 모방되어야 하는가?(6) 글래서는 내담자는 치료자가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

  • [졸업][청소년복지]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에 대한 인지적 집단상담 연구
  • 청소년의 특징과 우울-자살에 대한 내용을 문헌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 동안 이러한 청소년 우울-자살에 대한 사회복지의 선행연구들이 거의 없어서 사회복지측면의 자료조사가 부족했고, 상담 심리쪽의 자료조사가 대부분 이루어져서 실제적인 사회복지측면의 역할과 실태에 대해서 자료조사가 많이 부족하였다. 그리고 인지상담에 대한 국내 자료가 많이 부족하여 소수의 자료를 가지고 상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정확한 이론적 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