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교육론 - 사씨남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소설교육론
[보고서] : 김만중, 「사씨남정기」의 작품세계
1. 김만중의 생애
2. 「사씨남정기」의 주제와 창작 의식
3. 인물의 성격 및 가치관
1) 적극적인 쟁취형 여성 - 교채란
2) 규범적인 덕행형 여성 - 사정옥
3) 인물을 통해 본 여성 의식의 확대
4) 가부장적 가치관 - 유연수
5) 기회주의적 가치관 - 동청, 냉진
4. 인물의 갈등 양상
1) 부부갈등 양상
2) 처-처(첩)의 갈등
5. 「사씨남정기」의 비판적 이해
※ 참고문헌
사씨남정기의 작품세계
1. 김만중의 생애 김문영, 「서포 김만중의 문학에 나타난 여성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만중(1637-1692)은 자는 중숙이고, 호는 서포이다. 그의 집안은 광산 김씨 명문거족이었으니 시계 김장생(1548-1631)이 그의 증조할아버지다. 김장생은 율곡 이이의 제자이며, 우암 송시열의 스승이었다. 실로 조선조 禮學派 유학의 거두였다. 그의 아버지 김익겸(1614-1636)은 성균관 생원으로서 병자호란 때 순절했는데, 그 때 김만중은 어머니 뱃속에 있었고, 그의 형 김만기는 바야흐로 다섯 살이었다. 후에 만기의 딸은 숙종의 비 인경왕후가 되었으며 김만중은 인경왕후의 숙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만중(2001). 사씨남정기서포만필(전규태 역). 경기: 범우사.
김문영(2013). 서포 김만중의 문학에 나타난 여성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아(2013). <사씨남정기>와 <화문록> 비교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맹용재 외(2006). 디딤돌 문학 고전. 서울: 도서출판 디딤돌.
박미애(2012). 서포 김만중 소설의 여성인물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경은(2004).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원태(2012). 고전 소설 교육을 위한 사씨남정기의 문화관습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통한 『사씨남정기』 읽기
  • 미흡한 학습지도안을 짜보았다. 앞으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고 생각이 더 나아가 학생들이 더 이상 고전문학을 옛것만이 아닌 현재의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것으로, 상투 쓰고 그 자리에 앉아 혹은 저잣거리에서 뛰어다니며 부르는 생생한 것으로 재미를 느끼게 될 수 있길 바란다.※ 참고 자료국문학교육론 수업 자료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고전문학 부분에 수록된 작품들의 중복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1).한문과 문학의 교과 성격의 차이2),교과간 연계를 고려하여 중복피하기를 의도함2. 중복작품은 고소설에 가장 많이 분포 해 있다.3. 이를 바탕으로 고소설작품의 두 교과간 수록 세부 비교를 해보자.공통수록한문소설 수록현황교과서별 수록빈도춘향전한문대한1문학블랙박스천재2구운몽한문교학사1*국정국어교과서수록 허생전한문한문고전대학서림2문학교학1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과목명담당교수제출자제출일2007년 12월 10일 월요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고전 소설 수업에서의 매체 활용2. 고전 소설 수업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 제안1) Ausubel의 유의미적 언어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2)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3. Ausubel의 유의미 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기초한 수업의 타당성 검증1) 설문지 결과 분석

  • [고소설론] 한국고전소설의 작자 및 작자 논란 작품
  • 고전소설의 작자1) 밝혀진 작자들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p.87.김시습: 『금오신화』채수: 「설공찬전」심의: 「대관재몽유록」신광한: 『기이재이』임제: 「화사」, 「수성지」, 「원생몽유록」조위한: 「최척전」최현: 「금생이문록」권필: 「주생전」허균: 「홍길동전」윤계선: 「달천몽유록」권칙: 「안여식전」, 「강로전」정태제: 「천군연의」김만중: 「구운몽」, 「사씨남정기」조성기: 「창선감의록」

  •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 교육론』, 삼지원, 1988김승회, 「기획 1 : 우리에게 고전이란 무엇인가 ; 소수 문학으로서의 기녀 시조 읽기 -해어화 (解語花) 텍스트와 전복적 욕망의 텍스트」, 시학과 언어학회, 2002노진한, 「문학사 교육 방법론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0여경기, 「문학사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 논문, 2010이화형, 「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