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교육론 - 사씨남정기 학습목표, 학습내용, 활동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소설교육론<사씨남정기> 학습목표, 학습내용, 활동에 대한 분석
분석의 목적-2015년 9월 23일 개정교육과정 고시(목적:2015 문․이과 통합형교육과정) 로 교과서 개발이 다시 필요한 때-교육과정의 변화 -> 교과서 변화-> 교사의 교과서 선정 ->학생
분석의 목적-2015년 9월 23일 개정교육과정 고시
분석의 목적-2015년 9월 23일 개정교육과정 고시
분석의 목적-2015년 9월 23일 개정교육과정 고시
분석 방법 및 범위문학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춘문학교과서의 고전소설 수록 양상사씨남정기 중심으로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활동이 교육과정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 분석 (천재교육, 해냄에듀, 좋은책신사고, 비상교과서)
문학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성취 기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고등학교 국어에서 밝힌 성취 기준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 성취 기준’은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인 기준으로서, 각 교과(목)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지식, 기능, 태도)과 그러한 내용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또는 보여 주어야 할) 능력과 특성을 명료하게 진술한 것’을 의미한다. 교사와 학습자는 일정 기간 동안 습득하여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포함하고 있는 성취 기준을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서 가르치고 배우게 되며, 교사는 가르친 내용에 부합하는 평가를 하게 된다. 수업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배울 것인지에 대한 지침
문학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문학의 수용과 생산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문학과 삶(1) 섬세한 읽기를 바탕으로 작품을 다양한 맥락에서 이해하고 감상하며 평가한다. (2)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한다.(3)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 방식과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한다.(4) 문학이 예술, 인문, 사회 등 인접 분야와 맺고 있는 관계를 이해한다.(5)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작품을 재구성하거나 창작한다.(6) 작품을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발표하여 서로 평가한다.
문학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문학의 수용과 생산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문학과 삶(7) 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8)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9) 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10)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이해한다.
문학교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문학의 수용과 생산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문학과 삶(11) 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결과를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다.(12) 문학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표현한다.(13)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한다.(14)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15) 문학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교과서 고전소설 수록 양상-문학 교과서 고전소설 작품: 22개 1위 이생규장전:8종 2위 사씨남정기:7종 3위 홍계월전: 5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 문화의 이해] 남북한 국어교과서 비교-북한의 고등중학교 문학교과서, 남한의 고등학교 문학교과서
  • 분석의 대상에 포함 하였다. 교육 이념 및 목표에 대해서 알아보는 교육학적 비교와, 실제 어떤 것을 배우고,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교육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 보았다. 3. 연구의 범위 및 방향 소개북한의 고등중학교6학년 문학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여 남한의 문학교과서(디딤돌)과 비교하였고, 주로 내용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처음에는 남북한 교과서의 목차 비교를 간단하게 하고, 각각 교과서의 구성에 대한 분석, 내용에 대한

  • 통합한국사 맥락한국사 테마별요약 2012 미래판
  • 활동①고종환궁②한-러은행폐쇄③입헌군주제④전국각지지회설치⑤기관지발행(공-대조선독립협회회보,비-독립신문,황성신문)⑥구국운동선언(1898.2)자주호국선언(1896.3)5.독립협회 3대사상①자주독립(중립외교) ②자유민권(참정권확대)③자강개혁(입헌군주제)Theme112. 대한제국과 광무개혁1.아관파천→고종환궁→경운궁(덕수궁)경복궁x→광무개혁2.1897년 10월 대한제국, 연호-광무, 황제개칭,자주독립국3.점진적개혁, 구본신참(복고적, 왕실이 주

  • 사씨남정기 - 고전소설교육론 교수 학습 과정안
  • 교육론 교수․학습 과정안고전 소설 : 「사씨남정기」교수․학습 과정안대상 교과서: 문학(비상교육) 한철우 外교과서고등학교 문학 비상교육(한철우 外)학년 학기일 시대상 학급대단원Ⅰ. 문학의 수용과 생산차시중단원2. 문학의 수용과 생산 활동지도교사소단원⦗2⦘ 서사 문학01. 사씨남정기학습형태학습 목표•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갈등 양상을 말할 수 있다.학습 과정학습 내용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사씨남정기-目 次Ⅰ. 서론1) 사씨남정기를 선택한 이유2) 고전문학작품의 교육 의의Ⅱ. 본론학습목표1. 토론식 감상법1) 작품을 읽기 전에2) 작품을 읽어 볼까요3) 다들 토론해 봅시다4) 제 생각은 이래요예상되는 문제점2. 매체를 활용한 수업과제 예상되는 문제점3. 평가논문형 평가문항논문형 평가 문항의 채점논문형 평가 문항의 장점과 단점Ⅲ. 결론Ⅰ. 서론1) 사씨남정기를 선택한 이유고전문학작품하면 학년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사씨남정기
  • 사씨남정기>의 사정옥과 교채란을 비교하면서 각각의 인물이 한 집단의 전형성과 함께 그들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 작품을 감상하고 수용하여 이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의식을 이해할 수 있고 작품 내용을 알게 한다.Ⅲ. 국어 교육 과정1. 고전 문학 과목의 목표2009 교육과정에 따르면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가 성취한 고전을 학습자가 직접 읽고, 고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토론, 논술 등의 활동을 통해 고급 수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