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 종교개혁의 배경과 성격, 신교의 교육(루터의 교육사상,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구교의 교육(예수회, 폴 로얄파와 라살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근대사회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I. 종교개혁의 배경과 성격
II. 신교의 교육
1. 루터의 교육사상
2.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1) 고타 교육령
2) 매사추세츠 교육령
III. 구교의 교육
1. 예수회
1) 교단의 법규
2) 조직
3) 교원의 양성
4) 교수방법
5) 영향
2. 폴 로얄파와 라살파
- 본문내용
-
(근대사회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배경과 성격
종교개혁이란 16세기의 유럽 특히,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기독교의 개혁운동을 말한다. 종교개혁은 교회의 형식화와 타락화에 대한 개혁으로 일어나 신앙의 자유와 성서주의를 바탕으로 한 일대 정신운동이었다. 종교개혁은 당시의 부패하고 타락된 사회 전반에 대한 해방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십자군 운동의 배경으로 로마 교황의 위신이 추락하여 신앙심의 약화와 도시 발달을 통한 물욕이 증가함으로써 성직자 계급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세속화 경향을 띠었다.
둘째, 시민계급의 대두와 함께 농민들의 의식구조도 변화되었고 로마 교황에 의한 절대적인 지배에서 군주에 의한 중앙집권화로 전진되어 갔다.
셋째, 르네상스와 지리상의 발견 등으로 개인적 자각과 시야가 확대되어 강력한 통일 군주를 요망하는 국민주의적인 사상을 배태하였다.
넷째, 성직자들의 세속화와 함께 이단운동과 교회개혁운동이 시도되었던 바, 특히 14세기 이래 월리암 오캄(W. Occam, 1299~1349), 존 위클리프(J. Wycliff, 132(M384), 요한 후스(J. Huss, 1369-1415), 사보나롤라(Savonarola, 1452~1498) 등이 교황과 교회를 공격하는 신앙의 순수화 운동은 종교개혁의 발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서유럽의 인문주의자들의 고전 연구열 특히, 성서의 원전 연구는 가톨릭 교회와 원시 그리스도교와의 차이에서 차츰 비판의 소리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즉, 경건한 신앙심을 일으키고 다시 교회와 교의에 대한 근본적 비판을 일으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