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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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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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에 관한 인사행정을 다루는 것으로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그 개념에 관하여 많은 학자가 각각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 서정화 :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 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 의욕을 높여 주는 일련의 행정지원활동.
-윤정일 등 :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앙양 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
교육인사행정은 ‘ 유능한 교육 직원을 채용배치하여 그들의 능력 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주어진 임무에 대한 능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과정.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2) 인사행정관
인사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대응성(국민의 의사존중), 능률(지식,기술,능력을 중시), 개인의권리(법의 정당한 절차와 신분보장), 사회적 형평성 (인사행정의 공정성)등을 말한다.
(1) 엽관주의
혈연,지연,학연,정치적 영향력 등을 따르는 것
(2) 실적주의
개인의 능력, 자격, 성적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제도
(3) 절충주의
엽관주의와 실적주의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고하여 절충의 방법을 채택하는 것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3)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교육 직원의 채용: 유능한 교육 직원의 채용,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이 포함
교육 직원의 능력 개발: 근무 성적 평정, 승진 및 전직, 전보 등이 포함
교육 직원의 사기 앙양: 보수 및 근무 환경을 포함하는 물리적 조건과 사회심리적 요인 등 을 포함
3) 교육인사행정 영역
4) 교육 직원의 분류
교원: 초중등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대학의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전임강사,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 등이 포함된다.
교육공무원: 국가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법에 의해 규정된 것이므로 사립학교의 교원은 제외 된다.
교육전문직: 장학관, 장학사, 교육연구관, 교육연구사 등이 포함된다.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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