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게임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술게임 수업모형
목차
01
이해중심 게임지도
02
이론적 기초
03
교수·학습의 특징
04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05
지도 계획시 주안점
06
Q & A
이해중심 게임지도
1
기술발달과 게임 수행에 필요한 전술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게임 구조에 대한 학생의 흥미를 유발
교사는 학생의 기술과 전술 발달을 위해 일련의 학습과제들을 유사한 게임 상황으로 계획하여 정식게임 혹은 변형 게임으로 전개
학생이 간단한 게임 형태를 통해 익힌 기술 수행을 정식 게임으로 실행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전술 지식의 발달 강조
전술게임 모형의 중심은 전술(전략 및 기술의 결합체)
이해중심 게임지도
게임 유형
영역 침범형
네트형/벽면형
필드형
표적형
Almond의 게임 분류와 예
농구, 하키, 풋볼, 라크로스, 넷볼, 축구, 프리스비
네트형:
배드민턴, 피클볼,
탁구, 배구
배구형:
라켓볼,
스쿼시
크로켓, 당구, 볼링, 골프
야구, 크리켓, 킥볼,
소프트볼
1. 게임소개
3. 전술이해
4. 적절한 의사 결정 무엇을? 어떻게?
5. 기술 연습
6. 실제게임 수행
2. 게임 이해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
학습자
▶ 모의활동(또는 게임 형식)의 특성(Griffin, Mitchell, Oslin)
대표성 : 반드시 정식 게임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함
과장성 : 전술 기능 개발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상황이 과장

▶ 전술문제의 역할과 교사의 지도(Doolittle, Girard)
전술문제 : 학생이 각자의 위치에서 상황에 맞는 기술을 숙련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주요한 개념
교사의 지도 : 학생에게 모의 상황이 벌어지는 동안 시작하기 전에 시나리오에 관해서 몇 가지 전술을 생각하도록 만들어야 할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의미,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사례, 체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수업모형
  •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시된 아이디어 중의 하나가 ‘이해중심게임 수업 모형’(Bunker & Thorpe, 1982; Almond, 1986)이다. 이 모형은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에 의해 제안되어 졌으며,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 [초등체육 교육 수업지도안]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야구형 게임)
  •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시된 아이디어 중의 하나가 ‘이해중심게임 수업 모형’(Bunker & Thorpe, 1982; Almond, 1986)이다. 이 모형은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에 의해 제안되어졌으며,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 ‘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 등에 대해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에는 발달단계 모형,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전술게임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동료교수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체력중심 모형, 개인의미 모형, 그리고 최의창(2003)에 의해 새롭게 연구․개발된 통합교육 방법인 하나로 수업모형이 있다.나. 문서적 수준이념적 수준에서

  • 탐구학습모형 레포트
  • 수업모형이 스포츠중심 프로그램과다른 점기초적포괄적인 움직임기능의 발달문제해결 및 인지능력의 발달표현력과 창의적 움직임 개발1. 문제 해결자로서의 학습자???3) 탐구수업모형의 특징질문 방법을 사용→ 질문중심의 수업은 교사가 체육 시간에 학생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탐구력 등을 증진시키는데 활용4) 타 모형과의 차이점협동학습모형과의 차이점 : 대개는 학생 개인의 사고에 주로 의존협동학습모형과 전술게임모형과의 차이

  • 교과교육론모형
  • 모형 61. 개요2. 교수 학습의 특징Ⅳ. 스포츠교육 모형 81. 개요2. 교수 학습의 특징Ⅴ. 동료교수 모형 111. 개요2. 교수 학습의 특징Ⅵ. 탐구수업 모형 121. 개요2. 교수 학습의 특징Ⅶ. 전술게임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