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조선 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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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 까지 510년 간을 말한다.
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조선 초기의 학풍에는 유교윤리에 입각한 정치철학을 체득하여 이를 통치원리로 삼을 목적 아래에 유학 자체의 내용을 중시하는 학풍이 하나 있었다. 또 한편 왕정을 돕기 위한 문서작성이나 편집사업은 물론 중국과의 외교 문서 작성 등에 필요한 사장을 중요시하면서 현실적인 정치,경제,사회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또 다른 학풍이 있었다.
두 가지 다른 유교교육 경향과 관련해서 양반과 관료 사이에 정치적인 대립을 초래하는 계기가 있었다.
하나는 신하란 그가 섬기는 왕에 대해서 절의를 지켜야 한다는 윤리관을 목숨보다도 중요시 하는 측이다. 여말 선초의 정몽주,길재, 세조 때 성삼문을 비롯한 사육신 및 김시습을 비롯한 생육신이 그들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신 왕조 개창에 적극 참여하여 유교적 양반 관료체제를 확립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일련의 학자 군이 있었다. 정도전, 조준, 권근 등은 그 대표적 유학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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