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사회의 교육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예부흥사회의
교육과 사상
목 차
1절.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2절. 인문주의의 교육
▶교육내용
▷교육사상과 변천
3절. 인문주의의 교육사상가
▶ 비토리노
▷ 에라스무스
▶ 비베스
1절.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문예부흥이란 14세기에서 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의
자유도시 플로렌스와 베니스지역을 중심지로 발상하였다.
14,15세기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예부흥 운동은
세가지 관념을 내포하고 있다.
1. 자유발전의 관념
문예부흥 운동의 동기를 이루었다.
2. 고전연구의 관념
문예부흥운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3. 학문의 문호개방 관념
문예부흥운동의 범위를 이루었다.
★ 르네상스
중세적인 세계관과 인간관을 극복하고 인간의 발견,
인간의 재생, 인간 생명의 재탄생, 인간성의 발견을
의미하는 새로운 세계관과 인생관을 수립하려는 운동이었다.
★ 르네상스 운동
인간중심의 문화의 발견이며, 중세 기독교의 고정적 문화
형태에 대한 근대적인 문화 형태의 반항운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외적인 속박과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순수한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운동의 근본사상은 인간주의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17c 실학주의 교육사상
  • 교육과 동일.언어적, 형식 방면에 구속을 받지 않고, 그 내용의 습득을 존중함으로써 사회적인 현실의 생활재를 획득하려는 사상이므로 인문주의 교육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다.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

  • [서양근세][서양근세 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서양근세 교육][서양근세 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교육1. 서양 18세기의 교육1) 사회적 배경2) 절대주의와 교육3) 계몽사상과 교육4) 자연주의 교육사상2. 서양 19세기의 교육1) 사회적 배경2) 국가주의 교육3) 계발주의 교육Ⅴ.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1. Humanism(Humanity)1) 의의2) 기원3) Humanism의 부활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2. 르네상스 Humanism1) 시작2) 발전과 문제점3) 르네상스의 선구자들참고문헌Ⅰ. 서양근세의 무신론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

  • 중세의 교육 보고서
  • Ⅰ. 중세의 교육1. 중세정치사적 의미서로마가 멸망한(476) 이후 동로마가 멸망하고(1453) 문예부흥이 시작되는 15C까지 약 1000년 동안의 기간. 문화사적 의미서기 529년 투스티니아투스 황제에 의해 아테네 대학에 폐쇄령이 내려진 때에서 시작하며 15C 구라파에 인문주의 근대적 정신이 생성되어지는 시기까지.사상적 의미기독교 사상이 구라파를 지배하던 때로서 시작2. 특징일반적으로 암흑시대라고 불리는데 이는 로마를 멸망시킨 게르만족이 라

  • [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교육적 특징 비교신교의 교육구교의 교육목적- 합리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 도야 - 근대적 기독교도 양성- 카톨릭 전도자 양성내용- 초등: 성서와 3Rs, 모국어, 인문적 교과 등 - 중등: 라틴어, 희랍어, 수학, 논리학, 수사학 등- 인문적, 종교적 교육과정방법- 학년제를 도입하는 등 자연법칙을 수 용- 엄격한 군대식 교육(주입, 훈련, 경쟁, 암기) - 강의와 반복의 2단계 교육법사상- 인격적 종교인 양성을 목적으로 성ㆍ속 존중- 반종교개혁운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교육4. 실학주의1) 발전 배경2) 실학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3) 실학주의의 유형5. 계몽사상기1) 발전 배경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6. 코메니우스1) 생애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3)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참고문헌1. 중세의 교육1) 시대적 배경①중세: ㉠4-5세기에서 14세기 정도: 서로마 제국의 멸망에서 르네상스 운동 이전의 시기㉡전기(암흑시대, 4~10세기)와 후기로 나눔㉢암흑시대는 문예부흥시대를 지나치게 강조하려는 데서 나온 편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