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문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

(1) 문예부흥의 개념

(2) 성립배경

2. 인문주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2) 인문주의 교육사상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1) 개인적 인문주의(비토리노, 베지오, 실비우스 등)

(2) 사회적 인문주의(에라스무스, 캠피스, 아스캄, 슈트름)

(3) 키케로 주의

4.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1) 궁정학교

(2) 중등학교

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

(1) 비토리노

(2) 에라스무스★★★

(3) 비베스

⑷ 라블레

‣ 기출문제
본문내용

2. 인문주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①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은 지덕체의 수양과 고대 문화를 부흥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교육
② 개인의 교양, 자유교육, 고전교육, 인문교육 등으로 대표된다.

(2) 인문주의 교육사상
① 인간적 교양을 풍부히 쌓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하였고, 그 교양의 원천인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존중하였다.
② 개성이 있는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였고, 강건한 신체 단련을 중시하였다.

(3) 인문주의 교육의 내용
① 고전어 학습 중시
② 체육, 음악 중시
③ 문화적 예술적 분야뿐 아니라 도덕, 예의, 건강에 대한 교육도 포함
④ 중세 때의 3학과 4과는 어느정도 보존하였지만 변증법은 등한시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① 문예부흥은 당시의 신흥계급인 상공업자와 귀족인 궁정 생활자들에 의해 일어난 운동이었으므로 일반 서민과는 거리가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인문주의 교육- 초기 르네상스 (이탈리아)▶ 교육목적▶ 그리스 자유교육의 이상(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자아실현 + 개성표현 ▶ 인간적, 세속적 삶, 내세 < 현세-‘인간 생활의 모든 면에서 고루 발달된 사람’2. 인문주의 교육의 변천8▶ 교육내용▶ 일반적, 자유로우며 전문직을 위한 특정 연구이전의 교양 교육- 역사/문학/철학/사회인류학이 선도적인 학문- 예술교육(미술/건축/음악/연극), 체육교육(수영/검술/권투/승마/무용/섭생 및

  • [교육철학]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의 교육사적 의미
  • 교육>1. 르네상스의 탄생 1) 르네상스의 개념① 르네상스란 중세적 사고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사회와 인간에 대한 열망에서 일어난 지적. 사회적 운동을 통칭② 특히,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인간 해방 운동을 말함③ 르네상스 즉, 재생의 의미는 고대의 사상과 문화, 그리고 자유교육을 부흥하는 인문주의를 포함④ 신체, 가슴, 머리 간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2) 내적배경① 스콜라철학의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사회교육학부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1. 신인문주의(neohumanism)의 개념신인문주의란 19세기 철학과 문학의 낭만주의(romanticism)적 사조가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로, 18세기 계몽사조의 지나친 합리주의적 ․ 주지주의적 ․ 공리주의적 ․ 개인주의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이다. 따라서 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각성을 촉구하여 인간 본성의 미적 ․ 지적 차원의 조화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정의적

  • [교육철학]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 1.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2. 인문주의 교육3.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5. 인문주의 교육 사상가Ⅰ. 르네상스의 개념 및 성립 배경(1) 문예부흥의 개념- 신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부정하고, 인간중심적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인간해방운동 (2) 성립배경 ① 시민계급의 성장② 대학의 발달③ 인간중심 사상의 부활④ 현실생활에의 흥미⑤ 과학의 발달Ⅱ. 인문주의 교육(1) 인문주의 교육의 개념- 문예부흥

  • [교육철학]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 교육이었다. 3. 인문주의 교육의 방법 - 이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문주의자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자유인들이 남긴 고전작품을 공부함으로써, 그 속에 나타난 고대 자유인들의 정신세계를 본받고 되살려 내고자 했다. 즉, 그것은 고대 로마의 학교에서 가르쳤던 문법, 수사학, 역사, 도덕철학 등의 교과목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었다. 이러한 인문학 공부의 교재로서의 고전작품들은 모두 고대 그리스, 로마인들이 써서 남긴 것이었으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