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세][서양근세 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서양근세 교육][서양근세 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Ⅱ. 서양근세의 역사
1. 중세적 요소 - 봉건제도와 카톨릭교회
1) 봉건제도
2) 교회
3) 13세기말 이후 변화(타격)
2. 봉건제도
1) 정의
2) 붕괴의 원인
3. CATHOLIC 교회
1) 교회의 지위
2) 교회의 변화
4. 도시와 상업의 발달
Ⅲ. 서양근세의 철학
Ⅳ. 서양근세의 교육
1. 서양 18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상과 교육
4) 자연주의 교육사상
2. 서양 19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
Ⅴ.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1. Humanism(Humanity)
1) 의의
2) 기원
3) Humanism의 부활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2. 르네상스 Humanism
1) 시작
2) 발전과 문제점
3) 르네상스의 선구자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이다. 서양 근세의 무신론은 그리스도교 문화권에서 생겨난 무신론이다. 그러므로 근세의 모든 무신론은 그리스도교의 배경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무신론은 영국의 경험론과 18세기의 프랑스 계몽주의에 근원을 두고, 19세기의 실증주의, 물질주의에서 지속되면서 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 니체에 와서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무신론자들이 인간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반대하는 신은 인간을 속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빼앗고, 인간의 소외를 가져오는 신이었다. 종교비판과 관련하여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성서가 제시하는 신 및 그리스도교의 본질과 역사적으로 이해된 신과 제도화한 교회 및 그 도덕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포이에르바하의 종교비판은 그 근거를 인간학에 두고 있다. 포이에르바하에 의하면, 신이 모든 것이라면,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신이 전부이기 위해서는 인간은 가능한대로 아무것도 아니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이해는 특히 그리스도교 신앙의 기본진술과 맞지 않는다. 신은 인간의 경쟁자와 적대자가 아니고,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창조자이기 때문이다. 또 그의 신관념에 대한 심리학적인 설명은 사태의 진정한 본질을 인식한 것이 아니고 객관적 실재에 대한 확증을 제시한 것도 아니다.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그의 종교비판의 방법이 경험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믿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종교의 본질과 가치를 사변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김응종(2010), 토마스 홉스와 무신론, 호서사학회
2. 김병희(2008), 교육학개론, 공동체
3. 박완규(2011), 서양 근세철학 바로 읽기, 한국동서철학회
4. 박만(1987), 무신론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5. 서정복(1987), 서양근세사와 현대사의 차이점과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6. 정갑영(1994), 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의 의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