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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Ⅱ. 서양근세의 역사
1. 중세적 요소 - 봉건제도와 카톨릭교회
1) 봉건제도
2) 교회
3) 13세기말 이후 변화(타격)
2. 봉건제도
1) 정의
2) 붕괴의 원인
3. CATHOLIC 교회
1) 교회의 지위
2) 교회의 변화
4. 도시와 상업의 발달

Ⅲ. 서양근세의 철학

Ⅳ. 서양근세의 교육
1. 서양 18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상과 교육
4) 자연주의 교육사상
2. 서양 19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

Ⅴ.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1. Humanism(Humanity)
1) 의의
2) 기원
3) Humanism의 부활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2. 르네상스 Humanism
1) 시작
2) 발전과 문제점
3) 르네상스의 선구자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이다. 서양 근세의 무신론은 그리스도교 문화권에서 생겨난 무신론이다. 그러므로 근세의 모든 무신론은 그리스도교의 배경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무신론은 영국의 경험론과 18세기의 프랑스 계몽주의에 근원을 두고, 19세기의 실증주의, 물질주의에서 지속되면서 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 니체에 와서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무신론자들이 인간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반대하는 신은 인간을 속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빼앗고, 인간의 소외를 가져오는 신이었다. 종교비판과 관련하여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성서가 제시하는 신 및 그리스도교의 본질과 역사적으로 이해된 신과 제도화한 교회 및 그 도덕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포이에르바하의 종교비판은 그 근거를 인간학에 두고 있다. 포이에르바하에 의하면, 신이 모든 것이라면,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다. 신이 전부이기 위해서는 인간은 가능한대로 아무것도 아니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이해는 특히 그리스도교 신앙의 기본진술과 맞지 않는다. 신은 인간의 경쟁자와 적대자가 아니고,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창조자이기 때문이다. 또 그의 신관념에 대한 심리학적인 설명은 사태의 진정한 본질을 인식한 것이 아니고 객관적 실재에 대한 확증을 제시한 것도 아니다.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그의 종교비판의 방법이 경험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믿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종교의 본질과 가치를 사변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응종(2010), 토마스 홉스와 무신론, 호서사학회
2. 김병희(2008), 교육학개론, 공동체
3. 박완규(2011), 서양 근세철학 바로 읽기, 한국동서철학회
4. 박만(1987), 무신론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5. 서정복(1987), 서양근세사와 현대사의 차이점과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6. 정갑영(1994), 문화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의 의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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