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의 본질과 교수 모형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개념의 본질과 교수 모형의 발전
▶개념 : 어떠한 지식 또는 관념을 뜻하기도 한다.
(철학적으로는 현상이나 사물에서 비본질적인 것을 내버리고 본질적인 것만을 추출해 내는 사유의 한가지 형식으로도 해석한다.)
▶범주화
- 일반적으로 같은 성질의 것이 딸려야 할 부류 또는 범위라고 한다.
- 사물의 개념을 분류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최고의 유개념이다.
1. 개념의 본질
▶속성=일반적으로는 넓은 뜻의 대상에 속하는 성질을 말한다.
⊙준거속성 : 개념간의 식별을 가능케 해 주는 속성이다.
⊙주변속성 : 필수적인 준거속성보다는 그런 것처럼 보이는 조잡하거나 비필수적인 속성이다.
▶개념유형
①결합개념 : 여러 개의 속성이 결합해서 나타남
②분리 또는 이접개념 : 어떤 속성을 거부하는 가운데 어떤 속성만을 나타내는 개념
③관계개념 : 한 가지 다른 것은 속성들 간에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 개념
④관념 : 추상적인 개념
2. 두 가지 교수모형의 발전
▶ J.S. Bruner의 개념성취모형
●개념이 어떻게 학습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어떤 학습 과제이든지 어린이의 발달 정도에 맞도록 구조화하여 제시한다면 어떤 어린이라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교수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H. Taba의 개념개발모형
●개념이 어떻게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되고 발전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모든 자료는 학습자로부터 나오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사고를 하며 알고 있는 개념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 수정하면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라 할수 있다.’
-어떤 개념에 대한 이해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습득되는 것이 아니하고 한다.
●학습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두 모형 모두 귀납적인 교수모형이며 개념적 사고 또는 생산적인 개념체계를 가르치는데 효과적이라 한다.
첫 수업 끝~! 감사합니다. ^.^
2. 개념 성취 교수의 원리
1)개념 성취를 위한 사고전략
2)개념 성취를 위한 교수절차
05151036
윤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론] 글레이저(Glaser)의 교수모형
  •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스웨덴의 고테보르그 대학교를 비롯하여 4개의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심리학회의 Thorndike Award(1981)와 Educational Testing Service Award(1988)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지금까지 20여권의 책과 2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직접 저술하거나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였다. ■ 교수과정 모형의 개관Glaser의 모형“교수의 과정이 의도적이며 유목적적인 활동이라면 그 과정은 계획된 활동이어야 한다.”Glaser는

  •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개념 류형엽, 「학습자 반응 중심의 문학 복합 교수-학습 모형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은 상호교통이론, 즉 반응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중시하는 모형이다. 문학이론은 크게 작가를 중시하던 단계, 텍스트에 관심을 둔 신비평 단계, 독자에 관심을 둔 독자 반응 이론 단계의 세 가지 흐름을 거치며 발전해왔다. 반응 중심 문학교육이란 종래의 신비평적 관점에

  •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 모형을 제시하였다. 문제인식의 공유-개인별 대안 결정-모둠 협상안 결정-최종 협상안 도출-실천행위 및 반성 등 5단계로 구성된 이 모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1) 문제 인식의 공유이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문제를 제기하거나 제기된 문제에 대해 수용하고 문제 인식을 공유하기 위해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다루고자 하는 쟁점과 관련된 사실 확인,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가치가 확인되어야 하며, 내포된 개념들이 분명하게

  • 구비문학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탐색
  • 모형을 탐색하였다. 현재의 구비문학은 체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업현장에서는 체험중심의 수업모형을 갖지 못해 적용하지 못했다. 그렇기에 수업을 하는 것에 있어서 웹 문화를 적용한 수업모형이 절실하다는 판단 하에 권오경 교수는 수업모형을 계획했다고 밝힌다. 이 수업모형 계획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고 실행하는 데에 많은 노력과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쩌면 이루어질 수 없는 이론에 불과할 수 있다. 하지만 이

  • 이모진 킹(Imogene King) 목표달성 중범위 이론
  • 발전1. 간결성킹은 자신의 정의가 명확하고 동시대에 발표된 연구 문헌으로 부터 개념적으로 이끌어 낼 것임을 단언한다, 킹은 목표달성이론을 10가지 주요 개념을 포함시켜 이론으로 복합화 하였다. 그러나 개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자기 개념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 문헌에서 파생되었다.비평2. 일반성킹의 목표달성이론은 환자가 간호사와 상호작용을 하기 불충분한 간호 상황에서는 적용에 제한이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킹은 자신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