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의 본질과 교수 모형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개념의 본질과 교수 모형의 발전
▶개념 : 어떠한 지식 또는 관념을 뜻하기도 한다.
(철학적으로는 현상이나 사물에서 비본질적인 것을 내버리고 본질적인 것만을 추출해 내는 사유의 한가지 형식으로도 해석한다.)
▶범주화
- 일반적으로 같은 성질의 것이 딸려야 할 부류 또는 범위라고 한다.
- 사물의 개념을 분류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최고의 유개념이다.
1. 개념의 본질
▶속성=일반적으로는 넓은 뜻의 대상에 속하는 성질을 말한다.
⊙준거속성 : 개념간의 식별을 가능케 해 주는 속성이다.
⊙주변속성 : 필수적인 준거속성보다는 그런 것처럼 보이는 조잡하거나 비필수적인 속성이다.
▶개념유형
①결합개념 : 여러 개의 속성이 결합해서 나타남
②분리 또는 이접개념 : 어떤 속성을 거부하는 가운데 어떤 속성만을 나타내는 개념
③관계개념 : 한 가지 다른 것은 속성들 간에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 개념
④관념 : 추상적인 개념
2. 두 가지 교수모형의 발전
▶ J.S. Bruner의 개념성취모형
●개념이 어떻게 학습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어떤 학습 과제이든지 어린이의 발달 정도에 맞도록 구조화하여 제시한다면 어떤 어린이라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교수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H. Taba의 개념개발모형
●개념이 어떻게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되고 발전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모든 자료는 학습자로부터 나오고,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사고를 하며 알고 있는 개념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 수정하면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라 할수 있다.’
-어떤 개념에 대한 이해는 만들어지는 것이지 습득되는 것이 아니하고 한다.
●학습자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 두 모형 모두 귀납적인 교수모형이며 개념적 사고 또는 생산적인 개념체계를 가르치는데 효과적이라 한다.
첫 수업 끝~! 감사합니다. ^.^
2. 개념 성취 교수의 원리
1)개념 성취를 위한 사고전략
2)개념 성취를 위한 교수절차
05151036
윤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