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진 킹(Imogene King) 목표달성 중범위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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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mogene King
상호작용 체계틀과
목표달성 중범위이론
이론가 소개
이론의 배경
경험적 증거의 이용
주요 가정
이론적 주장
논리적 형식
간호학계의 수용
미래의 발전
비평
도출결과
요약
목 차
1920년 출생
1945년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세인트 존 병원 간호학교에서 간호사 자격증 받음.
1948년 세인트루이스대학에서 간호교육 학사학위 취득.
1950년 세인트루이스대학에서 간호학 석사학위 취득.
1961년 뉴욕 콜롬비아대학에서 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1947∼1958년 세인트 존 병원 학교 내 외과 간호부문 임상강사로 근무.
1961∼1966년 로욜라대학에서 부교수로 근무하였으며, 개념적 모형을 이용한 간호학 석사학위 과정을 개발.
1968∼1972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간호학과장을 지냄.
1972년 로욜라 대학원 교수.
1978∼1980년 로욜라 의학센터에서 임상간호연구 조정자.
1980년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의 교수로 지내다가 1990년 은퇴.
이론가 소개
1971년 「간호이론을 위하여」
(Toward a Theory for Nursing)
1981년 「간호이론 ; 체계, 개념, 과정」
(Theory for Nursing; Systems, Concepts, Process)
1986년 「간호학에서의 교과과정과 지도」(Curriculum and Instruction in Nursing)
이론가 소개(저서)
첫번째 저서의 목적
간호를 위한 개념틀을 제공
간호학생과 교수들이 활동가능하도록 함
영구자와 실무자들이 특수한 간호상황내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규명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고안
두번째 저서의 목적
간호의 본질적 특성이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속성이 있음을 제시
간호세계에 대한 생각하는 수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간호환경 내에서의 경험을 상징화하는
개념을 개발하는 과정을 제시
이론의 배경
주요개념과 정의
건강 HEALTH
“건강은 인간이 개인에게 주어진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달성함으로써 내적, 외적 환경 내에서의 자극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적응해나가는 인간의 역동적인 생활경험으로 정의된다”
간호 NURSING
“간호는 간호 상황에서 간호사와 대상자의 지각에 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행동, 반응, 상호작용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자아 SELF
“자아는 인간의 자신에 대한 존재인식, 즉 나는 누군인가에 대한
개념을 구성하는 생각과 감정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의 자아는
자신의 것이라 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총합이다.
자아는 무엇보다 다른 사물간의 아이디어 걱정, 태도, 가치,
약속의 체계가 포함된다.
자아는 개인의 총체적, 주관적 환경이다.
우리가 ‘나’라고 하는 바로 그것이다.”
주요개념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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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표 달성과 교류 과정에 대한 킹의 개념체계 및 이론Imogene King학교:전공:과목/교수님:발표자:20 . . .Introduction간호의 개념적 체계를 목표에 의해 이끌어지는 행동의 의사소통으로 연결되는 기능적 요소들로 정의한다. 이러한 체계의 ‘목표달성이론’은 의사소통과 상호간의 교류작용을 통한 합의점 도출이라는 과정을 통해 오늘날의 의료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이론으로 그 의미를 갖는다. 목표달성이론은 건강간호 목표 설정 시 대상자

  • [간호이론] 이모진 킹(Imogene King)
  • 위 과정을 개발(8)1972년 : 로욜라 대학원 교수(9)1980년~: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의 교수(10)1990년 : 은퇴(11)저서①1972년 : 「간호이론에 대하여」②1981년 : 「간호이론; 체계, 개념, 과정」③1986년 : 「간호학에서의 교과과정과 지도」2. 이론의 근거(1)체계모형의 특성①간호를 개방체계로 인식하고, 간호사와 대상자가 간호 상황에서 그들의 지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행위, 반응, 상호작용의 과정을 하고, 상호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서로에

  • [간호학] [간호학]간호이론가
  • 속에 있는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을 얻고 유지하며 또는 회복하도록 돕는다. 사회의 여러 기구 안에서 기능하는 과정 중에 간호사는 인생주기의 어느 시점에서 스스로 행할 수 없는 개개인의 기본욕구를 충족하도록 도와준다. 신체, 사회, 정서, 지적영역에 걸친 인간기본욕구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간호를 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것이다. ※참고 문헌성인간호학上 ․1/전시자 외/2001/현문사간호이론/김수지/1990/수문

  • DorotheaEOrem Self Caretheory
  • 위한 “교과과정개발지침(Guides for Developing Curricular for the Education of Practical Nursing)” 개발1. 이론적 배경 – 왜? 무엇을? orem은 1949년에서 1957년 인디애나주 의료 이사회의 병원 및 의료기관 부서에서 재직하는 동안 많은 간호사들과 접촉을 할 수 있었다. orem은. 이러한 경험의 바탕이 자가 간호 틀에 대한 개념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연구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사실에 도달했다고 한다. 간호라는 “생각”과 “의사소통”의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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