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이생규장전과 현대작품의 비교연구 - 환생모티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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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본론
2-1. 이생규장전에서의 환생모티프
2-2. 영화 <Going home>의 환생모티프
2-3. 영화 <지금, 만나러갑니다>의 환생모티프
2-4. <이생규장전>과 두 영화의 환생모티브 비교
2-5.이러한 소재가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생규장전은 조선초기의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인 금오신화중 하나의 이야기이다. 금오신화는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으며, 나려시대 전기소설이 구축한 전기소설적 전통을 확장시켜 계승하여 한국 전기소설을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기소설은 서사문학이 설화에서 소설로 발전해간 시기에 형성된 최초의 소설 양식으로서 나말 여초에 발생하여 17세기 전반기를 전후한 시기에 최고의 발전을 이룩했다. 이 전기양식은 17세기 후반 이후 국문 장편 소설과 야담계 단편 소설이 등장하기 전까지 한국 고전 소설사에서 주류적 위치를 차지하였으며 , 그 이후에도 중세기가 끝날때까지 잔맥을 이어가며 고전소설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생규장전 초현실적인 연애담으로 그 내용상의 특징이 요즘에도 꾸준히 다뤄지고 있는 소재임을 발견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금오신화>중 이생규장전에서 나타난 내용적 특성인 환생모티프가 현대작품에서도 이어져 오고 있음을 비교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금오신화의 이해>

금오신화는 조선초기의 학자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서 전해지는 것은 5편이지만 실은 그것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남아있는 5편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다섯 편이다. <금오신화>의 특징을 들어본다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 인물이 주인공이 되었다는 점, 비현실적인 내용이라는 점, 사물을 너무 미화시켰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일반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영오, <금오신화에 굴절된 한의 고찰한국문학연구(제 10집)>, 1987.
이현국,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본 <이생규장전>>, 語文學 제 68권, 1999
박희병, <한국전기소설의 미학>, 돌베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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