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를 중심으로 논문 요약 금오신화 연구 갈등과 화해 의미적美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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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이라는 한 인물은 불우한 정치가이자, 이념적 교체기에서 번민한 사상가였기 때문에 기존의 금오신화 연구에 있어서도 그의 인생과 사상을 자아와 세계가 화합될 수 없는 갈등의 맥락에서 해석했다. 그리고 이러한 인물의 경향을 금오신화가 가지는 처절한 비극적 성격으로 연결진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작가의 생애만 가지고서는 금오신화의 미적인 특성은 밝혀지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작품 자체의 분석이 선행되어야한다. 그 후에 작가의 사상을 결합할 때 작품의 미적구조를 살펴 볼 수있다.
본 연구는 금오신화의 비극성을 인정하되 그 성격을 달리 해석하고자 하여 갈등을 해소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화해의 성격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 방법으로 김시습의 불교적인 면과 동시에 유교적인 면을 살펴보고 그의 심정과 동시에 현실과 이상에 대한 그의 생각을 살펴봄으로써 김시습의 참모습을 알 수 있음은 동시에 그의 작품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하다.
본 고에서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등 세 편을 다룰 것이며 이는 세 작품 모두 사랑이라는 공통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주된 구성이 만남과 이별로 이루어져 있고, 산 남자가 죽은 여자의 환신과 사랑하고 신의(神異)에 의해서 이별을 하는 대체적으로 소설적인 모티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1-2. 선행연구의 검토와 문제제기
금오신화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작품의 해제 및 주석을 비롯해서 작품의 출현 동기, 작가 김시습에 관한 연구, 개별 작품론, 작가의 사상과 작품과 사회 상황과의 관계에서 논의된 연구, 기타 등으로 구별될 수 있다.
각각의 연구에 대한 금오신화의 논자들은 거의 동일한 자료, 즉 매월당집에 수록된 사상적 논설들과 작품 자체의 글자 해석에 근거하여 김시습의 사상을 해석하고 있음에도 각기 상이한 결론에 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같은 연구자라 할지라도 작가론과 작품론 사이에 논리적인 일관성을 갖추었다고 보기도 어려운 경우까지 있는데 이러한 점은 금오신화 연구의 가장 큰 난점이라 하겠다.
1-3. 연구방법과 자료
선행연구의 바탕 위에서 정신사적인 측면에서 작품을 분석하고자 하며, 작품 자체와 당대 현실과의 괴리성, 작품 자체와 작가의 사상과의 괴리성을 인정하여 작품 자체의 텍스트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작품 해석을 하고자 한다.
작품 분석의 중심은 비극성을 인정함과 동시에 비극의 성격을 달리 해석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있다. (논문의 텍스트로 원문은 매월당집을 사용하고, 번역문은 이재호 역,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한다.)
2. 서사문학의 미적 범주와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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