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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Ⅲ. 영웅소설의 일생구조
1.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났다
2. 비정상적으로 잉태되었거나 출생했다
3.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났다
4. 어려서 기아(棄兒)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르렀다

Ⅳ. 영웅소설의 문체

Ⅴ. 영웅소설과 유생전
1. 애정소설적 구성
2. 명혼담적 구조
3. 신분적 특징
4. 혼사 장애 모티프
5. 남성 주인공의 일대기적 특징

Ⅵ. 영웅소설과 박씨전

Ⅶ. 영웅소설과 유문성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소설의 유형이 이러한 소설적 내용만으로 정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즉,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하는 행위가 소설 내용의 한 부분을 차지하거나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고 해서 그 작품을 영웅소설이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김만중의 「구운몽(九雲夢)」을 살펴보자. 이 작품에는 주인공 성진이 인간 세계에 내려와 양소유로서 살아가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때, 양소유는 과거에 급제하여 출사(出仕)를 하게 되고 나라를 쳐들어온 적을 물리치는 일단의 영웅적 활약을 보인다. 하지만, 이 작품을 영웅소설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소설의 하위유형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작품을 이루고 있는 개개의 내용보다는 작품 전체를 꿰뚫고 있는 서사적 모형 즉, 작품의 구조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품의 작자나 창작시기 등이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어 개별적인 연구보다는 유형적이고, 전체적인 연구가 훨씬 강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총괄적이고, 전체적인 연구경향은 전체 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는 구조주의적 방법의 도입으로 가능하게 되었는데, 각 작품의 ‘서사단락’을 제시하여 영웅소설 전반의 공통구조를 추출하고, 이를 통하여 작품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숙영(2011), 조선후기 영웅소설과 현대 판타지소설 비교 연구, 창원대학교
ⅱ. 김홍영(2011), 한·중 여성영웅소설 비교 연구, 강원대학교
ⅲ. 윤보윤(2011), 영웅소설의 층위적 과업 연구, 어문연구학회
ⅳ. 양지선(2004), 조선후기 영웅소설의 대중화 양상 연구, 서강대학교
ⅴ. 전성운(2000), 장편 한국소설의 변모와 영웅소설의 형성, 고려대학교
ⅵ. 한길연(2008), 영웅소설과 대하소설의 주인공의 환상 체험의 차이와 그 의미, 규장각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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