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의어 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연구방법 및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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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의어는 어휘 의미론에서 가장 중심적인 주제일 뿐만 아니라, 인간 언어의 근본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하나의 형태가 둘 이상의 의미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으로부터 의미의 유연성(有緣性)문제가 제기되는 한편, 이러한 유연성이 무제한적이지는 않으며 그것과 상반되는 특징으로서의 언어의 관습성(慣習性)문제가 동시에 드러나기 때문이다. 다의현상의 언어학적 중요성은 인간이 만든 두 종류의 서로 다른 언어 체계를 대조함으로써 보다 분명하게 드러난다.
또한, 다의어 문제는 언어 사용 주체인 인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곧 다의 현상이 언어 자체의 성격에 대한 질문을 유발함과 동시에 그것을 사용하고 있는 인간의 특성을 드러내 준다는 말이다. 비논리적이거나 부정확한 것으로 생각될 수 있는 언어에 대한 인간의 정확한 사용능력은 사용과 이해의 과정에서 수반될 수 있는 교란조건이 없다면 언제나 동일하게 나타난다. 오늘날 다의어와 은유의 관련성 속에서 인간의 인지적 개념을 다루는 인지 의미론적 관점이 배태된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닌 것이다.
연구목적
이 글의 목적은 다의 의미의 확장 양상을 밝히고 그 확장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의미가 확장되었다는 것은 확장되기 이전의 어떤 상태가 있었음과 확장된 이후의 상태가 있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또한, 문법 문주별로 나타나는 구별되는 양상이 존재하는지 등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확장의 양상에 대한 접근은 다의 의미의 유연성(有緣性)문제와 그 맥을 같이 한다.
한편, 의미가 확장되는 원인에 대하여 본격적인 탐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의어로 발전하는 과정은 의미 변화의 일종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따라서 원칙적으로 의미 변화에 개입하는 무수히 많은 원인들이 의미확장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원인이나 범주를 한꺼번에 관찰하거나 연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다의 확장의 원인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발견하는 것을 또 하나의 목적으로 하며, 발견된 방법론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는 과적을 통해 다의 확장의 원인을 규명할 것이다.
의미의 개념 자체에 대한 문제는 오그덴과 리차드에 의해 신중하게 문제제기가 된 바 있다. 문제는 두 번째의 접근법에 관한 것인데, 알려진 바대로 카츠는 변형생성문법 내에 의미론 부문을 모듈로서 참여시키는 데에 노력하고, 형식의미론적인 의미 기술법을 취하여 이론 모델과의 상호 관련성 속에서 의미 문제를 연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결국 엄밀하게 정의된 술어들과 모델 내에서의 일관된 자리매김이라는 방법을 통하여 의미 연구의 과학성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표는 일차적으로 대상자료의 성격을 충분히 파악하는 과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함으로써 얻어진다. 또한 가장 중요하면서도 해결되지 않은 또 하나의 문제로서 ‘의미 자질의 종류와 수’에 관하여 탐구하는 일을 통해 일정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 및 탐구
다의어의 의미 확장 양상과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의 확장의 전 과정을 발생적인 시각으로 고찰할 것이다. 이는 한 어휘의 초기 상태로부터 의미의 유연성이 보장되는 속에서 새로운 의미가 획득된다는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또한 앞서 의미가 확장되기 위하여 어떠한 촉발자가 확장의 매개로서 작용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부터 새로운 개념들이 요구될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발전시키고자 한다.
또한, 다의어 연구의 거시적인 목적과 관련하여 의미 범주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것이다. 분석 대상 어휘를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양적인 방법과 질적인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 본고에서 적용하는 양적인 방법이라 함은 사전(辭典)자료 가운데 해당 어휘의 실제 빈도수가 일정한 기준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그 어휘가 가진 하위 의미의 개수가 상당히 많은 항목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질적인 방법이라 함은 이렇게 추출된 어휘들을 의미 영역의 차원에서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체언과 용언에 한하여 대표적인 몇 어휘들을 추출하고 이를 구체와 추상이라는 의미 영역의 두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할 것이다. 또한, 대상 어휘의 범위는 실질어 또는 내용어에 한정된다.
각 장별로 전개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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