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사입 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프리카사 입문
*
*
슬라이드 요약
교과목 개요 및 학습목표
교재 및 참고문헌
강의 진행 방법
중점 강의 내용
수강시 유의 사항
올아프리카 사이버 강의실 신청방법
성적 평가 방법
강의 범위 및 내용 - 중간고사
강의 범위 및 내용 - 기말고사
*
*
교과목 개요 및 학습목표
Title
문화적 다양성이 존재하는 아프리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아프리카 제 1 언어인 스와힐리(Swahili)어를 습득함
Title
서구의 시각에 의해 타자화(others)되고 주변부화된 아프리카 사회와 문화 그리고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표로 함
Title
아프리카문화를 비롯한 타문화(他文化)
와 이문화(異文化)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함
01
02
03
*
*
교재 및 참고문헌
Title
주 교재는 모두 2 권으로 학과 사무실에서 구입하고 한국어 - 스와힐리어사전은 구내서점에서 구입할 것
Title
아프리카 사회 문화 교재는 따로 정하지 않고 강의노트로 진행되며 사진자료와 영상자료 등 시청각 자료를 교재로 사용
Title
학생들과 상의 후 교재를 선택할 수 있음
01
02
03
*
*
강의 진행 방법
강의는 파워 포인트로 작성된 강의노트와 시청각 자료로 진행
강의는 전체 3 시간의 강의 중 스와힐리어와 아프리카 사회문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 전반부 90분은 아프리카 사회문화 수업을, 후반부 90분은 스와힐리어 수업으로 진행함
모든 학생들은 http://www.allafrica.co.kr에 회원 가입을 한 후 사이버 강의실에 수강신청을 하여 매주 수업준비를 할 것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관련 자료(조각품, 북, 생활용기, 화보, 아프리카 음악 등)의 감상
아프리카 박물관 및 미술관을 관람하거나 아프리카에 관련된 영화, 연극, 또는 공연을 1 회 감상 - 반쪽 정도의 감상문 제출
아프리카 전통 차(케냐, 남아공) 맛보기, 아프리카 노래 배워보기 - 현실적으로 가능한 경우에 진행
학생들의 참여와 호응이 중요하며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을 환영
*
*
중점 강의 내용
현장감 있는 강의 진행 - 시청각 자료
중간고사 대체보고서-국가연구
아프리카 예술품 감상 - 소장품을 중심으로
아프리카 전통차(케냐, 남아공)와 음악감상
중점을 두는
강의 내용
야외수업 - 공연 관람 후 감상문(반쪽)
*
*
수강 시 유의 사항
출결상황을 철저히 파악 - 2주 이상의 지각은 1주 결석으로 처리, 3주 이상 결석한 학생은 상담 필수, 4 주 이상(유고를 포함) 결석한 학생은 출미로 처리
관혼상제(冠婚喪祭) 및 개인적 사정으로 출석을 못하는 학생은 사전 또는 사후 알리고 타당할 경우 유고로 처리
자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수업 진행 - 개인적 사정(화장실, 전화, 음료수 등등…)에 따라 강의실 출입 가능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부탁과 제언 - 잡담, 태도불량 등등..
*
*
올아프리카 사이버 강의실 신청방법
올아프리카 회원등록
사이버 강의실 이용을 위해 모두 2 번의 신청절차가 필요
http://www.
allafrica.co.kr에 회원가입
메인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의 첫 번째에 있는 사이버 강의실에 수강신청을 함
신청게시판 또는 인증관련 문의하기에 들어가서 설명을 숙지한 후 진행
약 1-2일 후에 인증을 받을 수 있음.
사이버 강의실 등록
인증절차
*
*
성적 평가 방법
중간고사
중간고사는 대체보고서로 대신하며 인터냇 자료를 이용해 아프리카 국가연구를 ppt 또는 한글로 작성하여 제출
기말고사 40%
기말고사는 필기로 진행하며 강의노트와 시청각 자료를 중심으로 출제됨
상대평가와 성적공개를 원칙으로 함
출석과 수업태도(학습참여도)를 중시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40% + 과제물(감상문) 10% + 출석 및 태도점수 20%, 상황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음
*
*
강의 범위 및 내용 - 중간고사
1주 - 스와힐리어와 스와힐리어 문명, 발음 및 철자, 품사 표시법, 인사법 /
아프리카 개관 아프리카에 대한 이미지, 아프리카의 역사 문화적 정체성
3주 - 명사부류체계(Noun Class System) I /
아프리카의 자연 및 인문환경 I - 인구, 도시화, 인종과 언어, 보건과 위생, 발전유형 그리고 에이즈
2주 - 스와힐리어 문장 구조의 특징 - 명사부류체계와 동사복합문형 /
아프리카의 자연 및 인문환경 I - 인구, 도시화, 인종과 언어, 보건과 위생, 발전유형 그리고 에이즈
4주 - 명사부류체계(Noun Class System) II /
아프리카인의 성과 결혼
5주 - 명사부류체계(Noun Class System) III /
아프리카의 사회조직 - 통과의례와 할례
6주 - 명사부류체계(Noun Class System) IV /
아프리카의 철학과 사고체계
7주 - 일치현상(Concordial agreement) /
주술사와 주술
8주 - 외부 수업 또는 휴강
*
*
강의 범위 및 내용 - 기말고사
9주 - 숫자와 요일 및 년도 /
아프리카의 종교
11주 - 시제와 부정 II /
아프리카인의 속담과 수수께끼
10주 - 시제와 부정 I /
아프리카인들의 시간과 공간개념
12주 - 시제와 부정 III /
아프리카인들의 이름
13주 - 명령법과 가상법 /
아프리카의 복식과 미용 그리고 음식
14주 - 필수회화 I /
아프리카의 예술
15주 - 필수회와 II /
아프리카인들의 음악과 춤
16주 - 기말고사
*
*
Contents
1. Introduction
2. Strategy
3. Challenges Forward
4. Conclus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