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판소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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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한명의 창자(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는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언행 예술이다.
보통 창자는 목청조절, 청중의 호응 파악, 주의집중을 위해 짧은 노래인 단가(短歌)를 부른다. 그 다음 본사가(本事歌)인 판소리를 부르는데 소리판의 사정에 따라 작품 전체를 부르는 완창을 하기도 하고 특정 부분만 부르는 토막소리를 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판소리 한 바탕을 완창하는 것은 특별한 경우에나 있었고, 대부분 자신이 집중적인 공력을 기울여 특장으로 삼는 대목만을 청중 앞에서 연행하는 방식이었다.
고수는 자리에 앉아 북 반주를 담당하며 창자의 연행 사이사이에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우고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청중은 일방적 감상이 아닌 감상도중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으로써 연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쌍방향의 교감으로 소리판을 고조시키고 완성시킨다. 이러한 역할의 격이 높은 청중을 ‘귀명창’이라 한다.
이렇게 소리판은 창자·고수·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창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신재효의 『광대가』에서 광대가 갖춰야 할 조건은 인물, 사설, 득음, 너름새이다. 인물은 타고나는 것이므로 실제 천분(天分)과 수련을 통해 갖출 수 있는 것은 사설, 득음, 너름새 이다. 사설은 대본, 작품 구조를 의미하고, 득음이란 음악성의 통달이며, 너름새란 연행 현장에서 무용적· 연극적 자질을 두고 하는 말이다.
즉 그는 타고난 바탕에다 문학, 음악, 무용, 연극적 요소를 두루 갖춘 광대에 의해서만 비로소 감동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함을 설파한 셈이다. 이렇게 볼 때 판소리는 세계 성악 예술 양식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연행예술이라 하겠다.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이다. 판소리는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극가, 창악, 창극, 창곡조, 우희 등으로 일컬어 오다가 현재에는 판소리라는 명칭으로 굳어졌다.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 일을 벌이는 곳이나 정황, 행위 자체를 뜻하고, 소리는 음악을 뜻한다. 따라서 판소리는 다수의 청중이 모인 판놀음에서 불리는 성악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판의 소리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판이 중국에서는 악조를 의미하는 것에 주목하여 변화있는 악조로 구성된 판창, 즉 판을 짜서 부르는 소리로 보는 주장도 있다. 판소리는 본래 국악의 용어지만, 그 판소리 사설의 중요성 때문에 국문학의 한 장르 용어로도 쓰인다. 판소리의 기원에 대해서는 시각을 달리하는 여러 학설이 있는데, 이는 판소리가 지닌 문학, 음악, 연극의 종합예술적 성격에 기인한다. 판소리의 발생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문장체 선행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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