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교통문화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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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中國에 온지도 벌써 3개월이 다되어간다. 처음에는 모든 게 韓國 과 너무나 다른 文化 때문에 불편한 점 도 많았다. 특히,. 中國에 와서 가장 처음 접한 文化적 차이는 交通文化다. 中國도 韓國과 마찬가지로 많은 버스가 운영 되고 있는데. 비용 은 저렴하고 편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中國人 들이 많이 이용하는 交通수단이다.
우선 처음으로 버스 비 는 韓國에서는 대부분 交通카드를 사용하여서 시내버스는 보통 1000원 에서 1400원 정도, 광역버스 2000원을 넘은 비용으로 운영 된지가 오래 됐는데 그에 반에 中國은 지금 현재 버스비가 人民費2원 으로 韓國에서 人民費2원이면 350원정도 한다. 버스카드를 사면 人民費1원을 내고 사용한다. 현재의 中國은 韓國 에 비해서 가격자체가 차이가 많이 난다. 하지만 韓國에서 交通수단에서 가장 큰장점은 바로 환승 제도이다 이 환승 제도 는 버스나 지하철 다 갈아타도 가격이 싸진다. 하지만 中國에서는 환승제도 란게 없다. 하지만 가격차이 에서는 韓國 과 비교해도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많은 불편함은 느낄수가 없다. 하지만, 다른 불편한 점이 있다. 첫째로는 버스 내에서 정차 역 을 안내해주는 방송이 韓國에 비해 소리가 조금 작기 때문에, 집중을 않 하면 못 들을수 있다. 또한 같은 점으로는 정류장에는 韓國과 같이 버스 노선표 가 자세히 나와있는데 처음에는 이것 을 봐도 어디서 내리고 어디서 타야 되는지 제대로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노선을 보고 탈 정도로 적응이 되었다. 그리고 버스시간도 일 정치 않다. 버스가 언제 오는지 확실한 시간이 정해지지 않아서 항상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中國 내에서는 막차시간이 대부분 11시정도로 그 시간 에 는 대부분의 버스가 끊기는데 대도시 에 비해 소도시는 저녁시간 때 보통 6시 정도면 버스가 끊기는 곳도 있단다. 또한 버스 내 디자인에도 차이가 있는데, 韓國의 버스 내 에 좌석은 대부분 천으로 되어있어서 앉기 편한데 그에 반해 中國버스내의 좌석은 플라스틱으로 불이 나도 불이 잘 안 붙는 같은 제질 로 되어있어서 딱딱하게 되어 있어서
오래 앉아 있으면 엉덩이가 매우 아프다. 그에 반해서, 韓國버스는 좌석이 매우 편안하다. 中國 버스는 韓國 버스에 비해 좌석의 수가 매우 적다. 하지만 손잡이와 잡을 수 있는 기둥이 있어서 서서 도안전하게 갈수 있다. 韓國에 버스와 中國의 버스는 많은게 비슷하면서도 분명히 차이가 있다. 그만큼 韓國과 中國 각국의 에 맞게 운영이 되고 있다.
또한, 中國 내에서의 다른 交通수단은 택시 가있는데, 韓國과 같이 운영이 되고 있다. 中國에서 보통 3~4명에서 이동을 할 때 는 韓國에서처럼 택시를 타고 이동을 한다.
지금 현재 내가 있는 中國 嘉興 시 의 기본요금은 人民費 8원이다. 韓國 돈 으로 1400원정도 되고 韓國은 기본요금이 1900~2400원 정도 하는데, 요금 면 에서 저렴하다. 하지만 이 택시는 韓國에서 와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택시를 타고 이동을 하면 신호에 따라 좌회전 우회전 유턴 등등 韓國은 표지에 나와 있는대로 하는데. 하지만, 中國 는 신호를 무시하고 표지판도 무시한체 그냥 왼쪽 뚫려있으면 좌회전 오른쪽 뚫려있으면 우회전 이 된다. 유턴도 아무대서나 차가 없으면 아무데서나 할수 있다 그때문인지 몰라도 中國에는 도로 交通법이 무엇인지 운전자 들은 잘알고 있는지는 궁금하다. 그리고 버스는 韓國에서 일명 번개택시 같이 운행중 에 일차선에 있는데도 앞에 자動車가 늦게 가면 1차선임 에 도 불구하고 역주행 으로 추월을 해 지나간다. 큰 사거리나 교차로를 제외하고는 파란불 빨간불 할거 없이 운행을 한다. 韓國에 비해 엄청 난폭하게 운전해서 처음 와서 택시를 탔을 때 는 딴 생각 할 틈 없이 앞 만보고 긴장을 하면서 다닌거 같다. 하지만 상하이 같은 대도시 에서는 택시기사를 경력과 농력에 따라 별로 등급을 매긴다.별이 하나도없는 택시부터 최고 5개까지 나뉘고 지리도 잘 모르고 경력도 별로없는 1년 미만의 택시운전사라면 별이 하나도없고 별 3개이상은 일정택시 경력과함께 시험을 쳐야 받을수있다.또한 최고의 등급인 별 5개는 외국어와 함께 친절도를 평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만 받을수있고 별 5개의 택시는 상하이 전체택시기사 10만명중에서 단 1%인 100명 정도면 획득 가능하다고한다.그리고 택시외형을보면 우리나라는 개인택시인경우는 자차 이기 때문에 여러종류의 차종이 있어서 택시마다 승차감이 다른데 여기 택시는 도시마다 다른거같다 嘉興시에 있다가 上海가서 택시를보니 차이도 90년대와 2010년 정도의 차이가 났었다. 그만큼 交通예절이 중요 해졌다는걸 알수 있는다.
그리고 上海에는 시민들의 이동을 도와주는 대중交通이 발달이 잘되어있다. 특히 대중交通을 이용시 사용하는 충전식 交通카드가 있어서 이 交通카드 하나만 가지고있으면 버스,지하철,택시를 모두이용할수있고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편의점에서도 쉽게충전이가능하고, 택시,버스,지하철 모두 나름대로 장점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는 기본요금부터가 嘉興시와 다르게 中國에서 가장 비싼거 같다. 대도시와 소도시의 경제적 수준이 다른 만큼 요금도 차이차 나는 것 같다. 上海 같은 대도시는 기본료가 대체로 비싸고 소도시 경우는 그에 비해서 싸다.
그리고 上海에는 시티투어 버스라는 2층 버스 가있는데 24시간 동안 마음대로 타고내릴 수있고 주요한 관광지는 거의 다 있어서 이동하면서 上海 길거리를 구경 하는 재미 도 많이 느낄수있다. 표는 인민광장역 에 미술관이 있는데 그 앞에서 구입을 하면되고 노선은 보통 두개로나뉘어있는데 1호선과 2호선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에 버스는 지나가는 위치가 다르다.
1호선은 上海城市展示, 南京路步行街, 上海人民廣場, 南京路步行街, 외탄외백도교, 외탄해관빌딩, 외탄황포유람선착장, 城隍廟豫園, 上海古城, 大韓民國臨時政府, 新天地, 淮海路, 上海博物, 上海城市展示 되어있고 2호선은 上海博物, 上海城市展示, 東方明珠, 金茂大夏, 上海博物 으로 되어있다.
또한 上海내에서 일반 버스는 일반버스는 저렴한 가격 과 상하이 구석구석 갈수 있는 많은 정류장 이 있지만 ,목적지까지 한번에 가는 노선의 버스가 없어서 목적지의 위치를 잘 모르거나 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경우는 노선이 매우 복잡해 자신이 내려야 하는 정류장위치를 알고 있어야 그 정류장을 않 놓치고 엉뚱한 정류장 에서내리는 실수를 하지 않을수있다. 上海도 마찬가지도 嘉興시와 마찬가지로 人民費2원이다.
버스에 안내원이 있는 경우 에는 버스요금을 받고 내릴 정류장명 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안내원이 없는경우에는 안내방송이 나오는 버스는 드문편이다. 택시와 버스를 탔다가 가장 속타는 경우는 交通체증에 걸려 꼼짝달싹 을 못하는경우라고 할수 있다.상하이의 출퇴근시간 러시아워로 막히는 도로사정을 서울을 능가하는거같다.. 택시나 버스는 길이막혀서 그 시간때되면 움직이질못하는데
그럴수록 불편함이 많이 느껴진다.
또다른 交通수단 으로는 지하철이 있는데 中國의 지하철도 中國인이 많이 이용하는 交通수단중 하나이다 그만큼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에 사람들이 많이 붐빈다. 이것은 韓國의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과 같다.
中國의 지하철도 韓國의 강남역을 능가할 만큼 사람들로 많이 붐벼서 그 출되근 시간 때를 피해야 편안하게 이용을 할수 있다. 中國의 지하철은 1호선부터 11호선까지 개통이 되어있으며 많은 역들이 계속해서 개통이 되고 있다. 특히 1,2호선은 상하이의 중심지와 관광명소를 찾아가는데 불편함이 없고,3,4호선은 지상철로 되어있어 창밖 으로 상하이 도서전경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지하철을 탈 때 交通카드가 없으면 들어가서 韓國과 비슷하게 전철표 를 구입하는데 매표소 가있으면 역무원에게 목적지를 이야기하고 가격에 맞게 충전을 해주는 카드를 구입할수있고 자동매표기에서는 자신이 가려고 하는 목적지의 위치을 확인하고 그 맞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그에 맞은가격에 버튼을 누른후 돈을 투입하면 표가 나온다. 거의 대부분 人民費 3~5원 정도로 이 또한 韓國에 비해 값이 저렴하다. 지하철표를 사고 안으로 들어가면 공항에서나 할법한 자기의 짐을 검사하고있다.상하이에는 대중 교통을 이용시 사용하는 충전식 교통 카드가 있어서 이 교통카 하나만 가지면 버스,전철,택시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가까운 전철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충전이 가능하다. 택시, 버스, 전철 모두 나름대로 장점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 그러나 기본 요금 부터 만만치 않다. 더욱이 상하이 택시 요금은 중국에서도 가장 높다.상하이에는 대중 교통을 이용시 사용하는 충전식 교통 카드가 있어서 이 교통카 하나만 가지면 버스,전철,택시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가까운 전철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충전이 가능하다. 택시, 버스, 전철 모두 나름대로 장점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 그러나 기본 요금 부터 만만치 않다. 더욱이 상하이 택시 요금은 중국에서도 가장 높다.상하이에는 대중 교통을 이용시 사용하는 충전식 교통 카드가 있어서 이 교통카 하나만 가지면 버스,전철,택시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가까운 전철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충전이 가능하다. 택시, 버스, 전철 모두 나름대로 장점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 그러나 기본 요금 부터 만만치 않다. 더욱이 상하이 택시 요금은 중국에서도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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