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단계 모형 개인 의미 추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발달단계 모형
개인의미추구 모형
1. 배경 및 발전
듀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토대를 제공
학생개개인의 삶과 학교생활에서 내리는 자율적 선택을중시
- 올바른 선택의 요소
1. 목표가 무엇인가?
2. 수단이 무엇인가?
3.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가?
아브람 마슬로우
인간은 욕구충족의 동물이라는 가정하에 자아실현을 가장 큰
욕구의 발달위계로 선정.
2 발달의 주제
발단단계 모형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패턴에 기초
<초등학교 수업모델>
O Thompson / mann(1981) 의 Project SEE
-아동의 정신적, 사회정서적, 신체적발달의 단계를 개념틀로 이용
-학생의 운동기능, 개성, 사회성, 통합성을 개발하는 것 초점
O Hoffman발달단계에 맞춘 학습주제로 내용을 구성한 교육과정을 개발
-정보와 방법(가르치는 이유와 가르치는 방법)과 내용(학습활동)을 통합
→ 학생의 발달(깨닫기, 혼자하기, 느낌과 생각 표현하기 등)
O Gallahue 발달단계적 관점에서 초등체육수업을 위한 모델
-움직임 기술 (movement skills)의 발달을 특별히 강조(인지적 정의적영역도 중요하게 생각함)
<중등학교 수업모델>
인간 주의적이고 책임감을 중시, 주체적행동과 스스로 목표와
활동을 선정하도록 격려
O Heitman&Kneer(1976) 의 수업모델
-학생의 경험, 학습스타일, 지식수준 ,흥미, 기능수준을 파악하는 진단의 핵
심적 역할에 대해 관심을 기울임
-운동기능이 전달하는 것 이상의 것을 추구
O Zakrajsek&carnes(1986) 의 수업모델
-다양한 기능수준과 계열화된 학습과젤h 해별화된 체육수업을 촉진
O Hellison 의 모델
- 반성적사고를 강조한 듀이의 아이디어가 반영
- 도덕교육과 협동에 대한 개념적 토대
- 책임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
각각의 모델의 차이점과 공통점
O 공통점
- 학생들을 교육과정의 핵심적 주체로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영역의 균형적이고 통합적인 관심을 두고 있음
O 차이점
-갤러휴, 자크라젝과 칸즈:운동기능을 가르치는 과정속에서 정의적 영역을 포함시킴(자아존중,협동심등의 정의적 목표가 운동기능을 숙달하기 위한 수단이됨)
-헬리슨: 책임감의 증진을 위한 수단으로 운동기능을 활용
2. 이론적 가정과 목적
O 갤러휴의 발달단계 모형 가정
-개개인의 개성을 강조하며 운동능력이 완전히 나이에 의존하
는 것은 아니다
-내용의 학생 개인의 적합성과 연령대의 적합성을 고려해야함
O 톰슨의 4가지 목표개발
1.능력(competentce)
2.개성(individuality)
3.사회화(socialization)
4. 통합력(integration)
O 헬리슨의 책임감모델의 가정
-학생의 자제능력과 이타적행동을 어느정도로 할 수 있는가?
* 이론적 가정의 목적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은
-판단과 결정에 자신감
-운동기능의숙달
-체력과 자긍심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
-자기 자신을 넘어 타인을 생각하고 위하는 마음
을 가진 사람을 육성 하는 것
3. 개념틀
Project See모델의 개념틀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간의 상호작용이 교육과정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
정의적분야(신념 태도 가치 운동수행 간의 상호작용)
인지적분야(지식, 인지적 과정 운동수행 간의 상호작용)
헬리슨의 발달모델
-책임감 개발에 초점
책임감의 5단계
(0무책임-1개인적-2참여적-3자율적-4이타적 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간호이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8.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 [교육학개론] Piaget 피아제의 인지발달
- [기업비교]기업주가지표 국가별 비교, 기업재무구조 국가별 비교, 기업경영성과 국가별 비교, 기업집단(재벌) 국가별 비교, 기업소유지배구조 국가별 비교, 기업거래시스템 국가별 비교, 기업결합기준 국가별 비교
- 도덕윤리 교과교육론 시험대비 강좌정리
-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자녀 간 미분화로 인해 갈등을 겪는 영화, 드라마, 소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갈등을 중심으로 줄거리를 요약하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서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가족문제를 분석한다, 결론부분은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론 벡, 인간관, 아론 벡의 기본개념, 아론 벡의 인지치료 기법, 인지치료의 적용
- 사회복지 조직 안에서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다른 경우를 사례로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을 제시하시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겪게 되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한 질문으로 다음을 설명하시오
- 기획의 필요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아동복지] 아동학대 문제와 관련있는 뉴스 스크랩을 하고 해당 아동학대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의 관계성에 대해 논하시오 복지국가에 대한 신자유주의의 비판 내용을 설명하고, 소위 신자유주의 정부하에서 복지국가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서술하시오 1 복지국가의 위기 2 신자유주의의 등장 3 대처리즘(Thatcherism),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