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벽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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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구려 벽화의 이해
1. 고구려의 미술
B.C 37년 시조 주몽이 졸본에서 즉위, 고구려 건국
오늘날의 평양 일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고분 벽화를 남김
고구려의 미술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일컬어진다.
(1) 호방하고 장쾌하다.
(2) 남성적이며 소박함이 있다.
조각 -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 가장 오래된 고구려 금동불)
공예 - 금동투조금구 (금동투각일상문장식)
회화 - 고분 벽화가 주를 이루며 담징이 그림 일본 법륭사의
금당벽화가 걸작으로 일컬어짐
2.고분 벽화의 구성과 전개
적석총과 석실봉토분(벽화 발견)이 주를 이룸
고구려 고분 중 70여기에서 벽화 발견
중국 길림성 집안현인 통구 지방을 중심으로
압록강 북쪽과 평양을 중심으로 한 대동강 유역에 분포
규모나 위치로 보아 당시 왕족이나 지배층의 묘로 추정됨
크게 3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 : 3세기 말에서 5세기 초
제2기 : 5세기 중엽에서 6세기 초
제3기 : 6세기 중엽에서 7세기 전반
고구려 벽화 발전
전기 (제 1기)
중기 (제 2기)
후기 (제 3기)
4-5세기 초
6세기경
7세기경
안악 3호분
덕흥리 고분
무용총
각저총
쌍영총
강서삼묘
진파리 1호분
통구 사신총
널방, 앞방, 곁방
연도(널길)
곁방이 사라지고
앞방과 널방의
두방무덤
널방과 널길만을
갖춘 단칸방 형태
주인공의 초상화와 생전의 생활상
불교적 영향 보임
풍속화적 요소
불교적 취향 짙음
고구려적인 성격
사신도가 주를 이룸
수목의 표현이
자연스러워짐
고구려의 발전상
고구려 벽화의 발전
지방별 고분 현황
평 양
평안도
집 안
황해도
동명왕릉
삼실총
각저총
안악 1호분
진파리 1호분
강서 삼묘
무용총
안악 2호분
진파리 4호분
약수리
장천 1호
안악 3호분
덕흥리
오회 4호
수산리
오회 5호
쌍영총
통구 1호분
통구 사신총
제1기 고분 벽화의 중심 주제는 생활 풍속이나, 사신 혹은 장식 무늬가 벽화 주제인 무덤도 여러 기 있다. 생활 풍속 위주의 벽화 고분 가운데에는 무덤 칸이 2개 이상인 여러방 무덤이 많은 반면 사신이 벽화 주제인 무덤은 무덤 칸이 1개인 외방무덤이 많다. 요동성총과 같이 생활 풍속과 사신이 함께 그려진 벽화 고분도 있다. 생활 풍속은 죽은 자 생전의 공적 생활 가운데 기념할 만한 것과 사적 생활의 풍요로움을 무덤 안에 그림으로써 내세에도 이와 같은 삶이 재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택해진 벽화 주제이다.
제 1 기
생활 풍속을 주제로 한 평양·안악 지역 고분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안악3호분과 덕흥리벽화고분을 들 수 있다. 안악3호분(357년)은 바깥방, 앞방과 좌우 곁방·회랑·널방으로 이루어진 여러방 무덤으로 구조상 중국 후한대의 벽화 고분과 맥이 닿는다. 덕흥리벽화고분(408년)은 무덤길, 앞방과 통로, 널방으로 이루어진 두방무덤으로 5세기 초에는 고구려 일반 귀족의 저택이 사랑채와 안채로 나누어졌음을 알게 한다. 앞방에는 유주13군태수배례도, 신임관리접견도 등이 그려져 있다. 제1기에 속하는 집안 지역의 벽화 고분으로 생활 풍속이 벽화 주제인 무덤으로는 각저총·무용총이 잘 알려져 있다. 각저총은 널방 왼 벽의 커다란 나무 옆에서 노인을 심판으로 삼고 씨름 중인 중앙아시아계 인물과 고구려인의 모습으로 잘 알려진 무덤이다. 그리고 무용총은 널방 왼 벽의 노래하고 춤추며 묘 주인을 배웅하는 14인 가무도와 파상 선무늬로 단순화된 산악과 역동적인 사냥 장면이 잘 어우러진 오른 벽의 사냥도로 잘 알려진 무덤이다.무용총은 제1기로 편년되는 집안 지역 벽화 고분 가운데 벽화에 사신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무덤이기도 하다. 이 시기 집안 지역 고분 벽화의 인물들은 흔히 고구려 특유의 점무늬가 있는 왼섶 옷을 입은 모습으로 그려져, 평양 지역 고분 벽화 인물의 일반적인 복장과 대조를 보인다. 왼섶은 북방 유목계 복장의 특징적 요소이다.
제 1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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