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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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도는 대표적으로 국내성과 평양성이 있습니다. 고구려 시조인 주몽이 졸본에서 나라를 세웠는데 그의 아들 유리왕 때에 국내성에 수도를 옳겼고 이후 400여년 동안 고구려의 중심이었습니다. 서기 427년 장수왕 때 평양성으로 도읍을 옳기고 668년에 멸망할 때까지 평양이 수도였다.
고분도 중심도시였던 국내성과 평양성 주변에 집중적으로 분포합니다. 초기의 무덤은 벽화가 그려진 고분이 아니고 돌을 쌓아만든 적석총인데 주로 국내성 시기에 만들었습니다. 피라미드처럼 돌을 계단식으로 쌓아만들었는데 장군총이 대표적이다.
벽화고분은 크게 3단계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벽화고분은 국내성인 현재 집안현과 평양을 중심으로 한 근방에 분포하고 있다. 평양으로 천도한 이후에도 국내성에 벽화고분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여전히 국내성이 고구려 중심도시 중에 하나였다는 말이다.
-고분벽화란 무엇인가
고분벽화란 고분이라는 특별한 공간을 화폭으로 삼아 완성된 그림이다. 고분이 죽은 자의 또 다른 삶, 혹은 그 삶을 준비하는 공간이라면, 그 공간을 장식하는 벽화는 저 너머의 삶과 연관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죽은 자가 생각하는 또 하나의 삶, 산 자들이 죽은 자를 떠나보내면서 자신들도 가서 누릴 것이라 믿고 그러기를 꿈꾸는 삶이 벽화로 그려질 소지가 큰 것이다.
-고구려 문화의 특징과 고분벽화
국가 성립이 추진되는 초기 단계부터 이질적인 세력과 문화를 경험한 고구려는 국가로서의 성장 과정에도 다양한 세력과 문화와 만났다. 고구려는 이를 자기 영역 안에 포함시킨 다음 , 고구려적 문화와 질서에 익숙해지고 적응하며, 통합되어 고구려의 일부가 되도록 만들어야 했다. 사회·문화적으로 서로 크게 구분되지 않는 예맥계와 한계 종족 외에 일질적인 정도에서 이들과는 가가 차이가 있는 한족, 선비족, 거란족, 말갈족이 고구려라 불리던 국가 체제 안에 들어와 고구려인이 되어야 했으므로 고구려의 정치 체제 안에 들어와 고구려인이 되어야 했으므로 고구려의 정치 체제와 사회·문화는 자연스럽게 개방성을 띠게 되었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주로 흙무지돌방무덤에서 찾아지지만, 간혹 돌방무덤에 가까운 돌무지무덤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우산하 41호분은 돌무지무덤이지만 무덤칸의 벽에 그림이 그려진 벽화고분이다. 고구려 고분벽화의 주제는 크게 생활풍속, 장식무늬, 사신(四神)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각주제는 시기와 지역에 따라 독립적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서로 혼합되기도 한다. 때문에 시기와 지역에 따른 고구려 사회사의 변화나 내세관(來世觀)의 중심 줄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고분조성과 벽화 제작 시기를 추정하는 편년 기준을 제공하여 주기도 한다.
구분구조와 벽화 주제 등을 함께 고려하면서 고분벽화 제작 시기를 가늠하여 보면 크게 세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3세기 말에서5세기 초에 걸치는 시기로 여러방무덤에 생활풍속이 즐겨 그려진다. 이시기의 고분벽화는 주로 벽면에 회칠을 한 다음, 회가 마르기 전에 밑그림을 그리고, 이러 채색을 하는 습지벽화법(濕地壁畵法)으로 제작된다.
2기는 5세기 중엽에서 6세기 초에 결쳐 여려방무덤과 외방무덤에 생활풍속, 장식무늬, 사신이 독자적으로 혹은 뒤섞여 그려지는 시기이다. 2기의 고분벽화에는 기존의 습지벽화법에.l 회가 마른 다음 화면(畵面)에 그림을 그리는 건지벽화법(乾地壁畵法)이 부분적으로 더해지기도 한다. 제3기는 6세기 중엽에서 7세기 중엽에 걸친 시기로 외방무덤에 사신이 사실상 유일한 주제로 등장한다. 제3기의 고분벽화는 무덤칸의 벽과 천장고임의 석면을 잘 다듬고 그위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방법으로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고분벽화는 모본(模本)에 따라 묵(墨)이나 목탄·먹바늘 등으로 밑그림을 그린후, 죽필 등을 이용하여 채색하는 방법으로 제작된다. 그러나 밑그림을 따로 그리지 않은 상태로 벽화가 그려진 경우도 있다. 안료로는 주사(朱砂)·석록(石綠)·석청(石淸)·석황(石黃)·백자석등 천연광물질이 주로 사용되었고, 식물성인 화청(花靑)·등황(橙黃)·연지(脂)등과 특수한 성분으로 황금(黃金)·백은(白銀)·주(朱粉) 등이 함께 쓰였다. 색채는 무덤칸의 분위기를 부드럽고 차분하게 하는 갈색계통이 많이 쓰였으며, 흑색·황색·자색·청색·녹색·등이 함께 쓰였다. 이와같은 특징을 지니는 각 시기 고분벽화의 주제와 구성은 해당 시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고구려의 정치·사회적 변화 및 문화 변동과 일정한 함수 관계를 맺고 있다.
-초기 고구려
제1기는 3세기 말에서 5세기 초에 걸치는 시기이다. 이시기 고분벽화의 주제로 즐겨 택했던 것은 생활풍속이다. 그러나 일부고분벽화에서는 사신이나 장식무늬가 주제로 선택되기도 했다. 생활 풍속이 벽화 주제인 무덤에는 무덤칸이 두 칸 이상인 여러방무덤이 많은 반면, 사신이나 장식무늬 위주의 벽화무덤은 외방무덤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생활풍속이 주제인 벽화고분은 무덤칸의 구조와 벽화의 내용이 죽은 자 생전의 저택 구조를 재현하거나 상징적으로 드러내도록 서로 맞물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무덤은 흔히 무덤칸 모서리와 벽의 윗부분에 갈색 안료로 기둥과 들보 등 목조 가옥의 뼈대를 그려 무덤안이 주택 내부처럼 느껴지게 한다.
각저총 널방 벽 모서리 벽화 - 기둥과 두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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