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서의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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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격개혁의 전개 : 정부결정/정부지도 가격 범위 축소, 시장결정 가격 비중 확대
생산재의 경우
다중가격제 : 정부결정,정부지도,시장가격 세가지 시스템 존재
국가와의 공급 계약량은 정부결정 가격에 공급하고, 초과하는 생산량은 협의가격이나 시장가격에 시장에 판매함.
-> 물자분배 권한을 가진 관료들에게 불법적 arbitrage, rent-seeking, 부패의 기회 제공하고 국유기업 간부들의 moral hazard 현상 심해짐
외자기업에게 다중가격제가 중국시장 개척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 이유
① 정부결정 가격의 적용을 받는 전략물자, 희귀금속 분야는 WTO 가입 이후에도 외자기업의 직접투자 진입 자체가 제한,금지
② 철강,시멘트,비료,석유화학 등 생산재 부문에 진출한 외자기업은 중국정부와 직접 공급 계약을 맺는 경우가 흔하지 않음
③ 외자기업의 진출 업종은 중국 국유기업이 공급하지 못하는 공급부족품, 중국기업이 생산하지 못한 고기술 IT제품, 일용소비재 등에 집중되어 가격통제를 거의 받지 않음
소비재의 경우 : 면사,면직물,식용유 등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 시장가격 제도 하
지역간 가격차이 : 가격정보 유통상의 제약, 수송/물류 인프라의 애로, 지역보호주의, 인건비 격차 등에 따라 차이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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