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
우울증자가진단결과
인간불행의 근원
현대사회에서의 가치관 상실
자아의식의 상실
대화를 위한 언어의 상실
인간의 고향인 자연에 대한 무관심
비극 의식의 상실
원인1. 가치관의 상실
현대인이 가진 핵심적 신념 두가지
1. 개인간의 경쟁
2. 개인의 이성에 대한 믿음
‘경쟁’이 낳은 결과
개인주의 --- 이기주의
타인에 대한 적대감이 표면으로 노출
(극복방안: 로터리 클럽, 라이온스 클럽..)
가치의 혼란
( 아더 밀러의 작품 ‘세일즈맨의 죽음’)
‘이성’의 세기적 변천
17C - 인간의 마음에서 감정이나 윤리적 목표 및 기타요인 등을
다 통합한 ‘총체적 인간’을 위해 쓰여지는것.(스피노자)
18~19C - ‘감정’ 이나 ‘의지’의 문제와 분리
19C말 ~ 20C초 - ‘이성’이야 말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열
쇠. 즉, 의지력은 이성이 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여주는 방편, 감
정은 될수록 억압시키는 것이 좋다고 여김.
오늘날 - 언제나 인간성 속에서 분리된 한 부분.
이성인가? 욕망인가? 윤리적 명령인가?
(프로이트)
이상적 가치란?
경쟁 + 이성 + 윤리적 인도주의
(기독교적인 사랑)
============ 이상실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