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의 메밀꽃필무렵1936작품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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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8년에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고 <마작철학> 등을 발표 ⇒ 빈곤층의 사회 문제를 다루는 대표적 동반작가로 간주
1930년대에《구인회》에 가입, <돈>, <수탉> 등 향토를 무대로 서정적 경향의 문학 세계로 전환. 순수문학 작품 창작
<개살구>, <낙엽기(1937)>, <장미 병들다(1937)> 등은 향토성 짙은 소설에서 벗어나 서구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작품 세계를 보여 주어《구인회》의 일반적 경향과 깊은 관련이 있음.
2. 이효석의 작품세계
이효석의 작품 세계의 특질은 한 마디로 향수의 문학이다. 그 지향은 안으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밖으로는 이국, 특히 유럽에 대한 동경으로 나타난다. 전자는 ‘메밀꽃 필 무렵’에서와 같이 고향의 산천을 무대로 한 향토적 정서의 표현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들’, ‘분녀’에서처럼 근원적 고향을 추구하는 원초적 에로티시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후자는 서구적인 것에 대한 동경으로서 현대 문명과 자유를 갈망하는 지향에서 이루어진 이그조티시즘(이국정취)인 바, 이 같은 동경의 세계를 서정적 문체로 승화시켜 특유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효석의 소설의 문체적 특징: 우선 비유적인 표현이 많다. 참신한 은유나 직유를 통해 그는 자연물의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문체의 서정성과 예술성을 높일 수 있었다. 대개 그의 소설에는 주어가 없는 문장이 많다(예 : 젊은 시절에는 알뜰하게 벌어~장으로 돌아다니게 되었다). 또한 사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개인어를 많이 사용하여 표현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메밀꽃 필 무렵(1936)』
3. 『메밀꽃 필 무렵 』 핵심정리
¶ 갈래: 순수소설, 낭만주의 소설
¶ 성격: 서정적, 낭만적, 사실적
¶ 배경: ① 시간 - 1920년대 어느 여름 낮부터 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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