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메밀꽃 필 무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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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작가소개 및 줄거리

2. 작가와 시대적 상황

3. 줄거리

Ⅱ. 본론

1. 작품의 성격

2. 시점 및 문체

3. 플롯

4. 환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가소개 및 줄거리

① 작가의 생애와 발표작

호는 가산(可山). 1907년 2월 23일 강원도 평창(平昌)에서 출생.
당시 선구적 지식인의 표상인 경성 제1고등보통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한 뒤 집필활동에 전념하기 시작하였음.
첫 작품으로 1928년 단편《도시와 유령》을 발표, 동반작가(同伴作家) 동반작가 : 공산주의 혁명운동에는 직접 참가하지 않으면서 혁명운동에 동조적인 입장을 취하는 문학경향을 가진 작가. 대표적 작가로서 이효석, 채만식, 조벽암, 유치진 등이 있다.

로 데뷔하였으며, 《행진곡(行進曲)》,《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점차 동반작가를 이탈,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성(性)과 자연이라는 인간의 본능적인 상태에 귀의하게 된다.
1936년, 우리 문학의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고 이후로는 심미주의적 세계관을 나타낸《장미 병들다》,《화분》등을 계속 발표하여 인간의 성(性) 본능 탐구라는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받았으나, 1942년 5월 25일 36세의 젊은 나이로 병사함

② 이효석에 대한 의문점

《메밀꽃 필 무렵》을 접하면서 받는 느낌은, 향토적인 소재와 배경을 통해 낭만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가 가득한 한편의 아름다운 영화를 감상한 후 느낌과 같았다. 그러나 실제 작가의 생애와 작품관 속에서 생각해보면 이효석은 단순히 향토적인 색체가 짙은 작가관을 가진 인물이 아니었다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오히려 그 자신은 이국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었고 생활 또한 유럽취향을 추구하였던, 작품 속에서 전달되는 이미지와 달리 반시대적인 인물로 보여 진다. 또한 30년대 후반부터 요절하기까지 그가 발표하였던 작품 상당수에서 남녀관계의 성적충동,
참고문헌
1) 이상옥,『이효석 : 문학과 생애』, 民音社, 1992
2) 김정관, 『이효석 문학에 나타난 性觀 연구 : 로렌스의 경우와 비교하여』, 中央大學校 , 1989
3) 이상진,『 한국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옛오늘출판, 2004
4) 李孝石 外,『 現代韓國隨想錄 : 李孝石 外 』, 金星出版社, 1985
5) 이효석,『 메밀꽃필무렵』, 乙酉文化社, 1975
6) 김동환, 「작품 읽기 방법의 재검토(3) :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본 소설 읽기 방법의 재 검토 -교과서 속의 <메밀꽃 필 무렵>」,『한국문학교육학회』, 2007
7) 『 효석전집』, 春潮社,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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