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필 무렵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메밀꽃 필 무렵」수업모형
-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 학습 방법 -
- 차 례 -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1
2. 관련자료 선정 ------------------------1
3. 평가계획의 설정 ------------------------1
Ⅱ. 진단단계
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2
Ⅲ. 지도단계
1. 텍스트의 전체적 접근 ------------------------2
2. 텍스트의 부분적 접근 ------------------------2
3. 텍스트의 종합적 재구성 ------------------------7
Ⅳ. 평가단계 ------------------------9
Ⅴ. 내면화단계
1. 소설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12
2. 소설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13
3. 소설작품 쓰기 -----------------------14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의 설정
소설 속 중심소재의 기능과 상징적 의미를 알 수 있다.(신설)
소설의 기법을 통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응용)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고등학교 국어(상)』(한철우 외), 비상교육, 2010, 56쪽. ‘소설의 문체를 통해 작가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다.’ 로 되어있는 학습목표에서 ‘문체’를 ‘기법’으로 바꾸어 학습목표를 설정하였음.
소설을 감상하고, 등장인물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기존) 한철우 외, 앞의 책, 56쪽.
텍스트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고등학교 국어(상)』(한철우 외), 비상교육, 2010.
참고문헌
권영민 감수, 18종 문학 자료집 - 현대문학(연구용), (주) 지학사, 2009.
김동인 외 지음, 성낙수 박찬영 엮음,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단편 소설 35,
리베르, 2010. 「메밀꽃 필무렵」, 「역마」
박신헌, 「메밀꽃 필 무렵」과 「삼포가는 길」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가톨릭상지대학 논문집(제30집), 2004.
성상도, 이효석 후기소설 연구 -모더니즘 특성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제재의 수업
  • 수업의 지도단계에서 교사는 계획단계에 설정한 목표를 바탕으로 하여 각 차시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들은 소설텍스트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설수업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위의 여러 사항을 전제한 소설수업의 목표모형의 적용이 필요하다. 예컨대, 상호작용모형과 정보처리모형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구된다. 이들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소설제재의 수업이 지나치게 분석적으로 빠져드는 한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수업을 대체할 수 있는 STS적인 수업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활용한 사람의 유전 형질 단원의 간학문적 STS지도안은 다음과 같다. Ⅱ. STS 수업 지도안. 동이와 허생원은 어떤 관계일까?-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활용한 사람의 유전 형질단원의 간학문적 STS 지도안- 단 원Ⅷ. 유전과 진화대 상중학교 3학년장 소컴퓨터가 이용이 가능한 교실.지도교사유쾌한 SMPK1. 단원명대단원명: 8. 유전과 진화중단원명: 8-2. 사람의 유

  • [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수업이 지루하지 않도록 준비된 PPT를 적절히 사용한다.역설법과 대위법을 혼동하지 않도록 그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본 단원이 노래의 아름다움인 만큼, 유리창이라는 시를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형상성에 대해서 강조한다.전개2(15분)학습활동① 활동지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활동지 1번의 산문을 제시하고 숙지시킨다. 제시되는 산문은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한 부분인데, 풍경을 묘사한 장면에서 생소한 낱말들이 많이 나오므로 그것들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수업이 지루하지 않도록 준비된 PPT를 적절히 사용한다.역설법과 대위법을 혼동하지 않도록 그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본 단원이 노래의 아름다움인 만큼, 유리창이라는 시를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형상성에 대해서 강조한다.전개2(15분)학습활동① 활동지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활동지 1번의 산문을 제시하고 숙지시킨다. 제시되는 산문은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한 부분인데, 풍경을 묘사한 장면에서 생소한 낱말들이 많이 나오므로 그것들

  • 문학교육 개념, 문학교육 가능성, 문학교육 연구,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관련 과제
  • 필연성을 띤다고 할 수 있다. 문학교육에 대한 관심은 문학과 사회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된 결과이며 문학의 수용 방식에 대한 이론화가 진전된 결과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본주의적 사회체제의 폐단으로 나타나는 물질중심적 문명의 일방적 진전과 논리중심의 세계 파악 방식을 반성하도록 하는 문학의 기능에 대한 인식이 제고된 결과 문학교육을 촉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이른바 과학적 문화의 缺落部分을 보완하여 삶의 전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