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평가도구의 양호도와 표준화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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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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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양호도 검사(문항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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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당도
타당도(validity)란 측정이나 평가의 결과가 의도하고 있는 특정의 목적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가 하는 것이다. 타당도에 대한 질문은 ‘이 검사는 무엇을 재고 있는가?,이 검사는 측정하려고 하는 능력을 얼마나 충실하게 재고 있는가?’등은 모두 타당도에 관한 질문이다.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거(criterion)가 필요하다. 준거란 ‘무엇의 틀에 비추어 타당한가? 라는 질문 중에‘무엇’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에 있어서 틀의 역할을 한다.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그 도구가 주어진 특정목적에 대하여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의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미국 심리학회의 검사기준위원회가 분류한 방법에 따르면, 내용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분류는 오늘날 교육, 심리 측정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①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내용타당도는 주로 수업과정에서 설정했던 교육목표를 평가도구가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를 결정할 때 쓰이는 개념으로, 평가도구가 처음에 의도했던 교육목표에 비추어 보아 적절한지, 그리고 문항내용이 교과내용의 주요한 것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지, 문항의 난이도는 적절한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것은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검사 전문가가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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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현, 김석우(200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송인섭 외(200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김인식(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화(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형설출판사.
신명희, 박명순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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