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평가도구의 양호도와 표준화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양호도 검사(문항분석)
본문내용
1. 타당도
타당도(validity)란 측정이나 평가의 결과가 의도하고 있는 특정의 목적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가 하는 것이다. 타당도에 대한 질문은 ‘이 검사는 무엇을 재고 있는가?,이 검사는 측정하려고 하는 능력을 얼마나 충실하게 재고 있는가?’등은 모두 타당도에 관한 질문이다.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거(criterion)가 필요하다. 준거란 ‘무엇의 틀에 비추어 타당한가? 라는 질문 중에‘무엇’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에 있어서 틀의 역할을 한다.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그 도구가 주어진 특정목적에 대하여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의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타당도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미국 심리학회의 검사기준위원회가 분류한 방법에 따르면, 내용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분류는 오늘날 교육, 심리 측정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①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내용타당도는 주로 수업과정에서 설정했던 교육목표를 평가도구가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를 결정할 때 쓰이는 개념으로, 평가도구가 처음에 의도했던 교육목표에 비추어 보아 적절한지, 그리고 문항내용이 교과내용의 주요한 것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지, 문항의 난이도는 적절한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이것은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검사 전문가가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참고문헌
김대현, 김석우(200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송인섭 외(200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양서원
김인식(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화(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형설출판사.
신명희, 박명순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Holland의 성격이론
  • 교육 필요이론에 대한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와 적용을 위한 교육이나 훈련은 상대적으로 취약3) Holland 이론 전문가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Holland 이론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도구들 개발실제로 직업을 갖고 있는 성인들 대상의 연구가 많이 필요. 특히, 종단적 연구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검사도구들은 매우 제한적더 많은 검사도구의 도입 및 타당화 작업 필요연구자 및 진행자의 이론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필

  • [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 [유아교육평가 A형]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유아교육평가 A형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

  • [교육심리학] 영재성의 판별 방법 및 절차
  • 교육 실시 초기에는 주로 각 특성마다 최저 점수를 설정하여 그 점수 이상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영재 교육을 실시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자료가 축적이 되면 중다회귀 분석법올 사용하여 각 특성의 비중을 고려한 점수 조합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2. 영재 판별의 방법 및 도구가. 판별 도구의 종류1) 지적, 정의적, 조작적 능력과 태도를 평가 하는 여러가지 표준화된 검사 ① 지능 검사: 집단 지능 검사, 개인 지능 검사② 교과별

  • [교육학] 교육평가
  • 교육평가의 기능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4. 교육평가의 절차-수업목표 확인-평가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실시와 결과분석-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5. 교육평가의 방법-질문지법-관찰법-평정법-표준화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