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이반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886년 발표. 주인공 이반은 어느 농부의 세 아들 중 하나로, 고지식하며 열심히 농사일을 하여 가족들을 부양하고 있다. 도깨비는 형제들의 사이를 가르려고 갖가지 이간을 붙이지만, 그런 것에는 조금도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일만 아는 이반에게, 도깨비도 더 이상 어찌 하지 못하고 스스로 망하고 만다는 내용의 이야기이다. 러시아에 옛날부터 전해오는 전설을 바탕으로, 만년의 톨스토이가 자기의 무저항주의, 반전주의(反戰主義) 등을 담은 민화이다.
3형제와 도깨비를 통해 제정 러시아의 성실한 농민들을 옹호하고, 무위도식하며 농민들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징병하는 상인계급과 귀족계급 등 기득권층들을 비판하고 있다. 또한 비폭력이 폭력을 극복한다는 비폭력주의와 신념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는 양심적 병역거부를 주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왕이 된 이반이 왕비, 말을 하지 못하는 여동생 그리고 민중들과 함께 성실하게 일하여 소박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든다는 이야기는 작가의 사회개혁이념을 보여준다. 그 뿐만 아니라 바보이반이라는 인간상을 통해 이 세상의 타락성 등을 깊게 논하고 있다. 또한 이반의 형들을 토대로 인간이 얼마나 나쁜지, 또한 타락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작가는 그의 만년의 예술관에서, 이런 간소한 작품이야말로 참다운 예술이라고 하였다. 이밖에 《사람은 왜 사는가》 《사랑이 있는 곳에 신이 있다》 《세 사람의 은자(隱者)》 등 수많은 민간설화를 만년에 썼지만 《바보 이반》은 그 대표적인 것으로서 유명하다.
인물소개
1) 세몬: 군인. 전쟁에서 돌아와 귀족의 딸과 결혼하여 높은 벼슬과 많은 땅을 소유하고 있으나, 아내의 사치가 심하여 재산이 늘지 않는다. 그래서 아버지를 찾아가 아버지 소유의 토지 1/3을 달라고 요청하자 이반은 아버지께 욕심을 내어 인도를 정복하려드나 도깨비의 방해로 뜻대로 되지 않고 벼슬에서 물러나 이반네 집에 신세를 지게 된다.
2) 타라스: 배불뚝이, 상인에게 장사하는 법을 배우고 상인의 딸과 결혼하여 살고 있으나 아버지 땅을 형 세몬이 1/3을 차지하자 자신에게도 땅을 달라고 요청한다.
타라스 역시 형 세몬처럼 지나치게 욕심을 내어 빚이 많이 지자 이반네 집에 와서 신세를 진다.
3) 이반: 너무 착하여 형들에게 ‘바보’로 불리며 멸시를 받는다. 늘 형들에게 양보하기 때문에 형제간에 싸움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도깨비가 형제간의 우애를 깨뜨리려고 온갖 방해를 해도 꿈쩍도 않고 도깨비를 곤란하게 만든다.
4) 말라냐: 귀머거리에 벙어리인 이반의 여동생
5) 아버지: 부유한 농부
6) 우두머리 도깨비: 이반 형제들이 너무 사이좋게 지내자 기분이 상하여 작은 도깨비 셋을 불러 이반 형제들이 싸우도록 계책을 쓰라는 명령을 내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
  • 작품의 중심 사상이다. 형제들 가운데 막내인 알료샤는 그리스도교적 이상을 구현한 존재로 다루어지고 있는데, 삶의 의미보다는 오히려 삶 자체를 사랑한다. 드미트리 역시 삶을 사랑하지만 그 의미는 찾지 못한다. 삶 자체보다 삶의 의미에 더 관심이 많은 이반은 가장 흥미로운 인물이며, 창조자인 도스토예프스키의 정신이 형상화된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반의 이중성은 인간과 신의 끝없는 투쟁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반역행위로 시작하여 신의

  • [조경학] 톨스토이에 관하여
  • 바보이반간단한 내용정리를 하자면 부유한 농부의 세 아들 군인인 세몬과 배불뚝이 따라스, 바보 이반, 그리고 귀머거리 딸 말라냐의 이야기인데 욕심 많은 세몬과 따라스가 아버지의 제물을 달라고 한다. 아버지는 그것은 이반이 모은 것이니 이반에 물어보고 주겠다고 했다. 바보 이반은 세몬에게 땅과 따라스에게 곡식과 말을 주었다 세몬과 따라스는 그것을 받아서 부자로 살아간다. 삼형제가 말다툼 한번 하지 안하고 의좋게 재산을 나누어 가진

  • 바보 이반 참회록 요약보고
  • 작품 자체로 미학적 특질도 지니고 있다. ‘공리적’이고 ‘선전 책자’와도 같기에, 이전의 소설들에는 나타나지 않는 단순함과 심원함이 들어있고, 삶과 죽음의 신비에 직면한 그의 인간 영혼의 고뇌와 표현들이 드러나 있다. 민중적인 표현과 이해도를 중요시한 그는 이후, 작품의 전개에서 기존의 리얼리즘적 수사법을 부정하게 되는데, 이는 『예술이란 무엇인가(1897)』라는 글에 자세히 나타나 있다. 톨스토이는 예술이란 가능한 한 인간의 본성

  • [러시아문학]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 `지하생활자의 수기` 작품분석
  • 작품인 을 통해서 도스토예프스키는결말을 내린다. 지하생활자, 인쩰리겐찌야, 러시아 사람들, 인류가 나아갈 길은 지하실, 자신만의 내적 공간이 아닌, 결국 공동체 정신 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조주관,『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테마로 읽는 러시아 문학』, 평민사한국슬라브학회,『19세기 러시아 소설의 이해』, 열린책들 얀코 라브린,『도스토예프스키』, 홍성관(역), 한길사, 1997. N.베르자예프,『

  • [러시아명작]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솔제니친
  • 말하는 등, 각자의 의견은 객관적인 해석 말고도 이렇게 다양해져 갔다. 우리는 서로 다른 의견을 주고받으면서도 유쾌했다.같은 소설을 둔 토론이었다면 어쩌면 감정이 상할 정도로 의견 싸움을 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우리는 고통스러운 수용소 안에서 버텨내고 있는 인물들의 해학적이고, 유쾌한 행동들을 기억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참고 기다리기만 하는 바보도 아름다운 하루를 살 수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