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통해 본 현진건이 추구했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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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진건은 근대 문학초기의 단편소설 양식을 개척하고 사실주의 문학의 기틀을 마련한 작가이다.
그중에서도 내가 주목한 작품은 현진건의 빈처이다. 지금부터는 빈처속에 나타난 현진건이 추구했던 이상과 삶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본론
1) 작품 속에 나타난 현진건의 이상
빈처는 현진건의 자전적 요소가 무척이나 강한 소설이다. 우선 시점부터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서 자신의 속마음을 설명하고 있다. 빈처속의 나는 실제 현진건으로 생각되는 인물이다. 나의 직업은 작가(예술가)인데 집안의 경제적 수입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물질에 대한 욕심이 없고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는 인물이다. 그러한 나 대신에 그의 부인이 집안의 경제력을 책임지고 있다. 그가 공부를 하러 일본으로 떠난 동안 꽃봉오리같던 부인은 어느새 뺨에 서연한 빛을 띄고 이마에는 주름이 지어있다. 그런 아내에게 미안함을 느끼면서도 묵묵히 그의 작품 활동에 지지를 보내고 응원해주는 아내를 무척 사랑하고 있다. 하지만 가끔 힘든 가정형편에 물질에 흔들리는 아내의 모습을 보며 불평을 하기도 한다.
동정심이 없지 아니하되 그래도 그만 불쾌한 생각이 일어나며,
계집이란 할 수 없어.
혼자 이런 불평을 중얼거리었다.
물질로 대표되는 처형의 삶과 나의 아내의 삶도 대조적이다. 처형은 물질적 풍요로움을 느끼며 살지만 나의 부인은 외가에 기대에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 나의 부인은 처형이 자랑하며 보여주는 비단들을 부러워하고 처형이 준 청목당혜를 받고 무척이나 기뻐한다. 하지만 그런 처형의 물질적인 풍요로움 속에는 남편에게 구타당하는 이면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한 처형의 모습에서 나와 부인은 다시 정신적인 풍요로움에 대한 기쁨과 충만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내용으로 살펴볼때 작품속에서 현진건이 추구하고자 하는 삶은 물질적 풍요로움이 아니라 정신적인 충만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 그러한 자신의 생각에 동의를 보내주는 아내에게 많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
2) 현실과의 타협
빈처에서 나는 그렇다고 오직 이상만을 바라보며 삶을 사는 인간은 아니다. 고등학교때 배웠던 시조에는 여타 생활에 대한 어려움이 없이 이상만을 바라보고 거기에 행복감을 느끼기에 공감도 가지 않고 현실감도 없었다. 하지만 빈처는 끊임없이 현실의 물질적 어려움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보!"
아내의 떠는 목소리가 바로 내 귀 곁에서 들린다. 핏기 없는 얼굴에 살짝 붉은빛이 돌며 어느결에 내 곁에 바싹 다가앉았더라.
"당신도 살 도리를 좀 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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