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코드와 콘텐츠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2000년대 한국에서의 일본소설 인기 연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화코드와 콘텐츠]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 포스트모더니즘과 2000년대 한국에서의 일본소설 인기 연계 분석 -
- 목 차 -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
Ⅲ.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에 대해서
Ⅳ.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한계와
한국 출판계에서의 일본문학 인기
Ⅴ. Ⅳ에 대한 분석
Ⅵ. 결론
Ⅰ. 서론
현재 대학에서 현대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필자는 일본소설을 굉장히 좋아한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일본 작품들을 접했으니, 10년 정도의 시간동안 소설들을 읽어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분야가 관심사이기 때문에 10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일본소설의 위치나 자리가 어떻게 변모했는지, 대략적으로 혹은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이유에 대한 생각을 단순히 ‘이러저래해서 그렇게 된 것이다’라는 말을 쓰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이기에 적당하지 않다. 그렇기에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이유를 찾아보고자 한다. 아니 정확히 얘기를 하자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고,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한 이유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 레포트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얘기를 시작으로 진행될 것이다. 모더니즘을 계승했다는 시각과 반모더니즘적인 성격의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상보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얘기를 전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에 대한 얘기를 이어갈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2000년대 우리나라에서 일본소설의 인기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론이 뒤따라 올 것이다.
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지금 이렇게 얘기를 진행한 것은 필자가 얘기하려는 현재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아직도 진행중이라는 얘기를 전하려는 의도이다. 그렇기에 이번 장에서는 이론에 대한 정의 및 나열이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을 바라보는 3가지 시선에 대한 얘기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첫째로는 모더니즘을 계승한 것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파악하는 시각을 얘기해 볼 것이고, 둘째로는 첫째와는 반대로 모더니즘과의 단절로 포스트모더니즘이 태동됐다는 시각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세 번째는 첫 번째 요소와 두 번째 요소 모두 가지고 있기에, 이 두 가지 요소를 절충적으로 파악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을 바라봐야 한다는 요소에 대해 말을 해보겠다.
① 모더니즘을 계승한, 발전시킨 관계로 파악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제목과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을 기존의 모더니즘과의 연관성 및 관계성에 토대를 두었다고 파악하는 시각이다. 이는 모더니즘의 연속체로, 모더니즘을 계승시키고 발전시켰다고 포스트모더니즘을 얘기한다.
이 파트와 관련하여, 미국의 네오-리얼리즘 이론가 제럴드 그래프의 얘기를 해보겠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을 파악해 온 가장 대표적인 이론가 중의 한 사람으로, 그에 의하면 이제까지 서구 세계를 풍미해 온 문화적 전통과 예술적 인습은 몇몇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바처럼 그렇게 쉽게 붕괴되지 않고 여전히 계승되고 있다. 따라서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가깝게는 모더니즘, 멀게는 낭만주의의 전통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 점과 관련하여 그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낭만주의와 모더니즘이 견지하는 입장과의 단절이 아니라 오히려 이 두 운동의 기본 전제들을 논리적으로 발전시킨 극한점으로 파악되지 않은면 안된다> Gerald Graff, "The Myth of the Postmodern Breakthrough," in Literature Against Itself: Literary Ideas in Modern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9), p.32. /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청하, 1991, p.49 재인용.
라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