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말하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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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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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대중문화는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1)엘리트주의 비판론:문화란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이며 반면에 대중문화는 저질과 야만이다.
보수적 대중문화 비판론자들에게 문화는 앨리트만을 위한 것이다.문화는 과거에 앨리트인 귀족들에게서 탄생했고 귀족들이 즐기는 방식이 곳 문화였다.근데 산업혁명 프랑스 러시아 혁명에 의해 대중문화가 탄생하게 된다. 앨리트주의자들은 그들의 문화는 저질스럽다고 말한다.앨리트 문화는 욕망과 향유를 금기시한다.반면 대중문화는 욕망과 향유를 해방시키려 한다.그러나 이러한 대중문화도 계몽적인 지성을 갖춘 이들에 의해 걸러진다.예를 들어 지나치게 상업적이나 폭력적인 문화를 사람들은 즐기지 않으며 때론 예술적인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기도 한다.즉 앨리트주의자들은 대중문화를 색안경을 끼고 부정적으로 본다는 것이다.편견에 불과한 것이다.대중문화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수용되는 다양성을 갖추고 있다.
2)대중문화 옹호론:대중문화는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 함양에 기여한다.
에드워즈 실즈란 사람은 대중문화를 옹호한다.왜일까?대중문화는 그전까지 귀족들만이 즐기던 문화를 다양한 계층의 모든 사람도 즐길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사람들은 이제 대준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다.또 하버드 갠즈란 사람은 취양문화론을 내세운다.사람들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문화를 선택하기 때문에 문화끼리의 어느 것이 더 우수하냐는 평가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서로 비슷한 문화를 선택하는 문화집단을 취향공중이라고 하는데 취양문화는 취양공중을 위한것이다.앞에서 예기한 에드워즈가 말한 대중문화의 장점은 타당하다.그러나 자가당착의 우를 범하고 있다.왜냐면 전체가 대중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됫 듯이 문화도 점점 획일화 전체주의화 되가고 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한국의 조폭영화,미국할리우드영화의 전세계화 그리고 맥도날드햄버거 스타벅스 커피등 미국문화 전파등 단하나의 문화가 전세계 대중전체를 지배하게 되었다.즉 대중문화가 취향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문화가 획일화된 나라에서는 문화의 선택 자체가 주어지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3)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론:대중문화는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을 강화한다.
대중문화의 착시 현상에 의해 소비자들은 과소비를 하고 점점 더 가난해지게 된다.
대중문화도 예술성은 소멸된체 오로지 상업적인 이윤만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변질 된다,.
몇몇 학자들은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여 전체주의화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대중은 보고 받아들이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다.대중은 때론 한편의 영화를 보며 너무 선정적이다 폭력적이다등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는 존재이다.즉 비판적인 존재이다.
4)구조주의 비판론:대중문화는 우리를 주체로 호명한다.
예를들어 탈춤은 우리가 알고있는 것과 달리 체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또 서양은 모든 것을 실체가 있다는 실체론적인 사고 바탕하에 구조주의를 만들어 냈다. 즉 대중과 문화 그리고 문화를 만들어 내는 사람 이런식으로 구조를 짜왔다는 것이다.그러나 이런 구조주의가 모든 사회에 딱 들어맞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인맥에 따라 좌우되는 대학문화에 적응못하는 프랑스교수의 사례,노동자의 자식이 중산층의 교육을 받아 자연스레 중산층이 되고 중산층의 이데올로기 즉 사상을 수용하게 되는 것이 곳 구조주의의 파괴이다.대중문화에선 체어맨 자동차를 삼으로써 역사적인 영웅이 된다는 착각에 빠지기도 하고 그카드를 사용함으로써 능력있는 사람이 된다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이것도 구조주의의 파괴라 할 수 있고 대중문화는 우리가 주체가 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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