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그 외 교재(특수목적 교재, 영역별 교재 등)를 각각 1종씩 선정하여 각 교재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0 / 2023.08.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 세종한국어3
2.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 1
Ⅲ. 결론
Ⅰ. 서론
한국어는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있는 언어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는 일반 목적을 가진 교재와 특수 목적을 가진 교재로 나눌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각각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를 하나씩 선정하여 그 구성과 내용을 비교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고자 한다.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로는 세종한국어3를 선택하였다. 세종한국어3은 외국인을 위한 교육용 교재로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학습하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초급과 중급 단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자들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 세종한국어3은 각 단원마다 학습 목표와 어휘, 문법, 독해, 듣기, 말하기, 쓰기 등의 학습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로는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 1을 선택하였다. 이 교재는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로서,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한국어 표현과 문화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사회적으로 보다 취약한 이주노동자들의 언어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문법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들의 배경과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과 활동이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레포트에서는 세종한국어3와 아자아자 한국어 1을 비교하고, 각 교재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두 교재의 특징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다양성과 유용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 자료
조선경(2006),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한국어교육, 17-3.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3, 국립국어원.
허용 외(2010),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1, 국립국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한국어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1998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이연경의 한국어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에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말한다. 내용별로 보면 한국어교재에 대한 논의가 다른 논의에 비해 많고 교수법과 발음지도 방법, 듣기 지도, 문화 교육, 평가 방법, 문법(조사나 문형)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가 있다. 그리고 미국, 일본, 동구권 국가 등을 비롯한 해외에서의 한국어 교육현황과 문제점을 다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1
  • 특수학교,복지단체 부설 및 사설 유아 특수교육기관3세 미만 장애 영.유아- 보건복지부 장관3세-취학전 장애유아-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조기교육 필요성2) 취학지도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 기준지정 배치고등학교 과정 – 교육감중학교 과정 이하-교육장각급학교(전문대학 이상)- 당해 학교의 장일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특수학교 순으로 배치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 기준가.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미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
  • 구성으로 전제 이의 출발점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설정하고 있다.2001.11 삼육재활센터와 WHO 간 번역 관련 업무 협의2003.7 WHO에 한국어판 발행 최종 승인 요청2) 교육의 형태교육 대상-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행동장애,학습장애 등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교육, 방문교육, 순회교육특수교육의 성격특수성-장애의 경감과 극복 도모보편성-헌법, 교육기본법의 이념을 기반 일반교육과 같음* 장애학생의 교육= 보편성(교과교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등 국어의 특수 구문을 다루고 있는 게 특징적이다. 『조선어문법편람』(정순기․리금일)은 형태론과 통사론 내용을 담은 개론서인데, 북한의 사회과학원 언어학연구소에서 집필한 것을 남한에서 출판한 것이다. 그 내용은 ‘문법일반편, 품사편, 형태편, 문장편, 토편, 활용편, 섞갈리기 쉬운 문법적현상, 도해’로 구성되어 있다. 그 가운데 문장편은 ‘문장, 단어들의 결합관계, 부, 구,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화, 어순, 문장론적단위’ 등으로 이루어

  • 교수요목기 레포트
  • 통합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사회생활과의 중심 요소는 저학년(1~3학년)은 생활 중심의 종합적인 사회생활을, 고학년(4~6학년)은 계통 중심의 사회생활 내용으로 편성되어 있다.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에 왜 ‘자연관찰’과 ‘직업 보충 교재’를 포함시켰는가?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을 편성할 때 통합성의 논리에 따른 내용의 종합과 지도 과정의 통합을 지향하는 교육과정의 정신을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즉 교수요목을 선정하는 준거들이 내용의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