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그 외 교재(특수목적 교재, 영역별 교재 등)를 각각 1종씩 선정하여 각 교재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0 / 2023.08.3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
- 본문내용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 세종한국어3
2.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 1
Ⅲ. 결론
Ⅰ. 서론
한국어는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있는 언어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는 일반 목적을 가진 교재와 특수 목적을 가진 교재로 나눌 수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각각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를 하나씩 선정하여 그 구성과 내용을 비교하고, 그 특징을 기술하고자 한다.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로는 세종한국어3를 선택하였다. 세종한국어3은 외국인을 위한 교육용 교재로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학습하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초급과 중급 단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자들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 세종한국어3은 각 단원마다 학습 목표와 어휘, 문법, 독해, 듣기, 말하기, 쓰기 등의 학습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로는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 1을 선택하였다. 이 교재는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로서,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한국어 표현과 문화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사회적으로 보다 취약한 이주노동자들의 언어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문법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들의 배경과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과 활동이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레포트에서는 세종한국어3와 아자아자 한국어 1을 비교하고, 각 교재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 두 교재의 특징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다양성과 유용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참고 자료
조선경(2006),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한국어교육, 17-3.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3, 국립국어원.
허용 외(2010), 이주노동자를 위한 아자아자 한국어1, 국립국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